[고려역사] 고려 권문세족과 신진사류의 성립

등록일 2003.06.25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권문세족의 성립과 그 성격
《권문세족의 성립》
《권문세족의 성격》
2. 개혁운동의 전개와 신진사류의 성장
《충목왕대의 개혁운동과 정치도감》
《충선왕의 개혁정치와 사림원》
《공민왕의 개혁정치와 신진사류의 성장》
《우왕ㆍ창왕대의 정치적 추이와 신ㆍ구세력의 대립》
《신진사류의 개념 및 그의 대두》

본문내용

1. 권문세족의 성립과 그 성격
《權門世族의 성립》
高麗後氣社會를 이끌어간 정치적 지배세력은 보통 權門世族이라고 한다. 사료에 따라서는 權門世族, 權勢之家, 豪猾之徒 등의 여러 명칭으로 표현되는 이들이 고려 후기 사회를 주도한 중심 세력이 었던 것이다.
무신정권시대에 성립되기 시작한 권문세족은 우선 무신세력 자신을 들 수 있을 것 같다. 집권 초기에는 어지러웠으나 차차 정권이 안정기에 들어가면서 무신들은 높은 지위와 경제적인 富를 차지하고 사회적으로도 크게 떨치는 家門을 이루어갔던 것이다. 무신정권 시대에 武將으로 출세하여 득세한 가문들이 이후에도 그 가세를 이어가면서 권문세가의 한 부류를 형성하였다. 그리고 당시 권문세족의 또 한 갈래는 能門能吏의 新官人群으로 성장하여 보수화한 세력을 들 수 있다. 이들은 무신란으로 인해 기왕의 통치질서가 무너지고 행정적 공백이 초래된 가운데 科擧에 합격하는 등의 과정을 밟아 출세하여 한 세력을 이루게 되었던 것이다. 따라서 이 부류는 新進勢力인 셈인데, 그 대부분은 점차 門閥家로 성장하면서 보수화하여 권문세족이 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한편으로 무신들의 집권에도 불구하고 전기에 많은 문벌귀족들이 종래의 지배적 지위를 그대로 유지하여 또한 그 하나의 갈래를 이루고 있다는 사실도 충분히 감안해야 할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