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역사] 고려 귀족사회의 정치체제

등록일 2003.06.25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4.지방의 통치조직
지방제도의 정비
개성부와 경기
5도 양계
경·도호부·목과·군·현
향리와 기인 및 사심관제
향·부곡·소 및 장·처와 촌락

5.관리의 등용제도
관리 등용의 여러 방식
과거제
음서제

본문내용

4.地方의 統治組織

地方制度의 정비
高麗의 조정이 상주하는 外官을 파견하여 지방에 대해 본격적으로 통제를 가하기 시작한 것은 成宗 2년에 12牧을 설치하면서부터였다. 그 전해까지만 하여도 지방은 豪族勢力의 통치에 맡겨져 왔었으나 成宗朝에 이르러 崔承老의 건의에 의거하여 集權化政策을 수행하면서 중앙의 통제력이 본격적으로 지방에까지 침투되기 시작한 것이다.
비록 成宗2년 전까지는 수도를 제외한 지방이 豪族勢力의 지배하에 있었지만, 중앙정부의 행정력이 지방에 전혀 미치지 못한 것은 아니었다. 國初에도 중앙의 명을 받아 일정한 임무를 수행하는 今有·租藏과 轉運使 등의 이름으로 불린 외관의 존재가 확인되기 때문이다.
이 가운데 今有와 租藏은 그 명칭으로 짐작컨대 租賦의 징수와 보관을 담당한 관원이었을 것이다. 百官志에서 이들을 가리켜 「外邑의 使者」라고 부르고 있듯이, 그들이 지방에 상주하는 外官이 아니었음을 알 수 있거니와 당시의 정세로 미루어볼 때 주로 豪族들이 임명되어 그같은 임명을 수행하지 않았나 추측된다. 또한 轉運使도 명칭그대로 징수·보관된 租賦를 개경으로 운반하는 일을 주무로 한 관원이었던 듯싶다. 그리하여 이들 역시 국가의 필요에 따라 수시로 지방에 파견되는 임시직이었다고 생각되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