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지기 사통

등록일 2003.06.25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서
Ⅱ. 유지기와 사통
Ⅲ. 유지기의 사학이론
Ⅳ.『사통』의 역사편찬학
Ⅴ. 결어

본문내용

Ⅰ. 서

중국사학은 남북조에 이르러 전성기를 이루었다. 당나라 초기에 이르러서도 기본적으로는 여전히 육조시대의 학풍이 이어졌으며, 이는 당나라 초기 사람이 쓴 몇 부의 정사(正史)를 보면 알 수 있다. 주요한 저작으로는『진서(晋書)』같은 것이 있는데, 이는 당시 관찬(官撰)한 것이며 문장의 풍격은 여전히 남북조의 옛 모습을 이어 받았다.
이밖에 사찬(私撰) 저작 중에서도 이연수(李延壽)의『남북사(南北史)』, 이백약(李百藥)의『북제서(北齊書)』, 영호덕분(令狐德)의『북주서(北周書)』, 사렴(姚思廉)의『양서(梁書)』·『진서(陳書)』등은 기본적으로 모두 남북조 시기의 작풍을 갖고 있다. 유지기(劉知幾)와 동시대의 역사가로 서견(徐堅)은『진서(晋書)』110권을 저술하였다. 이것은 관에서 진사(晋史)를 편찬하고 난 이후의 일이며, 우리는 현재 이 책의 내용을 알 수가 없다.
이밖에『양경신기(兩京新記)』를 지은 위술(韋述) 역시『당춘추(唐春秋)』30권을 지었다. 오긍(吳兢)과 유지기는 함께『무후실록(武后實錄)』을 지었다. 이로써 이 시기의 역사가는 이전 시기의 역사가와는 이미 서로 다름을 충분히 알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이 시기에 이미 사관(史館)이 있어 국사의 편찬을 전담하였다는 사실이다. 유지기는 당시의 열악한 분위기와 투쟁하는 과정에서 성장하였고, 그래서 그는 당시의 관료 습성에 대하여 대립적인 태도를 취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