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군정기의교육

등록일 2003.06.25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1. 미군정기의 교육 연구의 문제점

2. 미군정의 교육 정책
가. 미군정 교육 정책의 목표
나. 교육 정책의 결정 및 집행 기구
다. 주요 교육 정책

3. 미군정하에서의 교육운동

4. 미군정하에서의 학교 교육

5. 미군정기 교육의 평가

본문내용

1. 미군정기의 교육 연구의 문제점


미군정기란 1945년 9월 7일 태평양 미육군 총사령관 맥아더의 포고령 제1호에 의해 설치되어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된 1948년 8월 15일까지 존속하였된 재조선미국육군사령부군정청(United States Army Military Government in Korea)이 지배했던 3년간의 시기를 말한다. 이 시기의 교육에 관한 연구는 1950년대 중반에 미국인들, 예컨데 디츠(Elisabeth H. Dietz), 애덤스(Donald K. Adams)등에 의해 시작된 이후 주로 미군정에 관여하였던 미국인들, 미국 유학생들, 그리고 미군정에 참여하였던 한국인 교육자들에 의해 주도되어 왔다. 이들의 연구는 대체적으로미군정기의 교육을 「일본 제국주의 교육과 미국식 민주주의 교육의 가교」라고 평가하는 전통적 시각에 기초하고 있었다. 반면에 1980년대부터 국내에서 이루어지기 시작한 연구는 미군정기 교육을 「대미 종속적 교육의 출발점」으로 인식하는 비판적 경향을 드러내었다.

그런데 이들 연구는 모두 공통적으로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첫번째로는 이들 연구들이 미군정의 교육 정책을 분석의 주대상으로 삼았을 뿐 우리 민족의 교육 민주화를 위한 주체적 노력을 소홀히 다루고 있다는 점이다. 두번째로는 자료 활용의 편협성 문제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