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효과적인 전직방안

등록일 2003.06.25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전직 관리에는 비자발적 전직과 자발적 전직이 있다. 비자발적 전직은 ① 근로자의 귀책사유에 의한 해고(일신상의 사유, 행태상의 사유에 의한 해고) ② 경영상의 이유에 의한 해고 ③ 정년퇴직 이직(seperation) : 근로자와 사용자 사이에 체결된 근로관계의 종료, 즉 종업원과 회사간의 관계가 단절됨을 의미한다. 자발적 전직은 전직(turnover)과 사직(quit)을 말한다.

효과적인 전직 방안을 위해서 전직을 결심하는 이유, 전직의 장단점 등 다음 몇가지를 살펴 보겠다.(중앙일보)

결심:나는 이래서 전직했다
김창현=대학원 조교, 카레이서와 자동차 튜닝업체 사장, 그리고 변리사에 이르기까지 매순간 내가 하고 싶은 일에 충실했던 것이 다양한 전직을 가능토록 했다.

노종헌=의대를 수료한 후 미래에 대한 확신이 없어 미국으로 건너가 회계학을 공부했다. 학비를 벌어보겠다는 생각에 일본 음식점에서 배달을 하게 됐다. 그곳에서 일본인 조리장의 요리에 대한 순수한 열정을 본 후 내 인생이 바뀌 었다.

이상수=대기업 홍보실을 10여년 넘게 다니다 "기업의 대변인(홍보)이 아닌 내 일을 해보자"는 생각에 덜컥 사표를 냈다. 대기업 탈출은 늦은 감이 있었지만 홍보일을 했던 선배들을 보면서 `우리들의 직장`을 만들어 노년까지 일 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들자는 생각에 전직했다.

배재광=법조인의 일은 짜여 있다. 좀 더 창조적이고 능동적인 일을 할 수 없는가를 고민하다가 새 길을 찾게 됐다.

전직:위기인가 기회인가
김=전직은 위기도 기회도 아니다. 외압에 의한 전직은 위기로 느껴질 것이고, 적극적으로 선택한 전직은 기회가 될 것이다.전직의 상황은 마음먹기에 따라 위기도 기회도 될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