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 정인보와 양명학

등록일 2003.06.24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1.위당 정인보
2.양명학 연론

본문내용

2.양명학 연론
위당 정인보의 <양명학 연론>은 박은식의 <왕양명선생실기>와 함께 근세 양명학 연구에 있어서 가장 큰 업적이다. <양명학 연론>은 1930년대 신문 독자를 상대로하여 자립력행과 독립정신을 고취한 것이요, 한 . 중양국의 양명학사를 서술한 것이다.

위당의 양명학 연론은 실로 그의 주저라 하겠거니와 양명학원론과 양명학사 및 조선양명학사를 겸한 것으로서 1930년대의 신문독자에게 自立力行의 정신을 전파한 데 그 목적이 있었다.
<녹기>는 조선 주자학파의 허와 가를 비판하고 知行合一의 실천력으로써 조선민족의 독립정신으로 삼자는 주장이다. [과거 수백년간 조선의 역사는 실로 虛와 假로서의 연출한 자취이라] 하고서 첫째, [조선수백년간의 학문으로는 오직 유학이요, 유학으로는 오직 정주를 신봉하였으되, 신봉의 폐단 대개 두 갈래로 나뉘었으니, 一은 그 학설을 받아 자가변의를 꾀하려는 사영파요, 一은 그 학설을 배워 중화적전을 이땅에 드리우자는 존화파이다. 그러므로 평생을 몰두하여 심성을 강론하되 실심과는 얼러볼 생각이 적었고 일세를 휘동하게 도의를 표방하되 자신밖에는 보이는 무엇이 없었다. 그런즉 세강속쇠함을 따라 그 학은 허학뿐이요, 그 행은 가행뿐이니 실심으로 보아 그 학이 허인지라, 진학으로 보아 그 행이 가인지라 위속으로 보아 실이다. 그러므로 수백년간 조선인의 실심 실행은 학문령역이외에 구차스럽게 간간 잔존하였을 뿐이요, 온 세상에 가득찬 것은 오직 가행이요 허학이라고 단정하였다.

참고 자료

한국의 양명학, 유명종, 동화출판공사
한국양명학연구, 김길환, 일지사
한국철학사, 한국철학회, 동명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