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미술] 일본수묵화

등록일 2003.06.24 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일본수묵화에 대해서 작가중심으로 발표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수묵화가 시작된 배경.

Ⅱ. 작가 중심으로 살펴본 수묵화의 특징.
ⅰ. 모쿠안.
ⅱ. 가오
ⅲ. 슈분
ⅳ. 가쿠오
ⅴ. 죠세츠
ⅵ. 민쵸
ⅶ. 셋슈
ⅷ. 셋손

Ⅲ. 선종과 수묵화.

Ⅳ.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가마쿠라 시대를 수묵화 시대라고 부르는 것은 가마쿠라까지의 일본 회화는불화와 에마키모노로 대표되는 채색위주의 회화이며, 그 제작태도도 선례의 형을 따르는 것이 많았고 작자의 흉중에 있는 것을 묘사한 것은 적었기 때문이다. 가마쿠라 시대 후반이 되면서 중국에서 새로운 수묵화의 기법으로 표현된 작품이 심적 태도와 함께 들어오게 된다. 선승들간의 상호 왕래를 통해 여러 가지 영향을 받는다.
일반적으로 일본 수묵화의 역사는 셋슈를 정점으로 하여 죠세츠, 민쵸 이후에 중점을 두며 초기 수묵화의 경우에는 가오와 모쿠안 정도로 그 범위가 한정된다. 이것은 수묵화를 세상에 알리는 데 큰 역할을 했던 다도의 감상방법인 작자의 이름을 전면에 내세워 존중한 것에서 기인하고 있으며, 그 결과로서 무관의 시화축의 대부분에 슈분의 인이 찍혀 있고, 초기 수묵화에 있어서도 작자명을 확실히 하지 않는 작품은 등한시되었다.
초기 수묵화는 13세기 중반에 난계도륭(1213-1278)이 일본으로 건너왔던 때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에 의해서 도입된 송조 풍의 청규(선종의 생활 규칙)중의 정상은 직접 송나라의 그림의 영향하에 있었다고 보아도 좋을 것이다. 예로부터 중국의 초상화는 전신 사조에, 즉 얼굴을 그려서 상주의 정신을 전한다는 전통이 있었다. 자칫하면 이상화, 유형화되기 쉬웠던 일본의 인물화에 있어서 이러한 것은 혁명적이었다.

참고 자료

-일본 미술사/지식 산업사.1988
-동양 미술사 /마츠바라 사브로 지음/ 김원동,한정희 외 역/예경/1993년
-일본 수묵화의 세계/가나자와 히로시, 마츠시타다카키 지음/ 강덕희 역/예경/1995년.
-일본 회화사/야키야마 테루카즈 지음/ 이성미 역/ 예경
-일본 미술사/열화당/1978년
-중국 회화사/ J.캐힐/열화당/1978년
-중국 미술사/마이클 설리반/형설 출판사/1982년.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