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분제도] 한국의 신분제도

등록일 2003.06.24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한국의 신분제도에 대해 자세하고 심층적으로 분석하였습니다.
작성자의 주관보다는 전문가의 분석 중심으로 정리하여 신빙성이 높은 자료입니다.

목차

1. 고대의 신분제도
2. 고려시대의 신분제도
3. 조선시대의 신분제도
4. 조선 후기 신분제의 변화
5. 신분제의 폐지와 신분 의식의 잔존

본문내용

1. 고대의 신분제도

현재의 한민족과 연관을 맺고 있는 고대문화는 신석기문화로서, 신석기문화시대의 기본적인 사회단위는 씨족이었다. 씨족은 한 촌락에 거주하는 같은 혈연집단으로, 그 사회는 아직 지배와 피지배의 계급이 발생하지 않은 단계였다.
그러나 농업과 목축 등 생산경제단계에 돌입하여 사회적 잉여가 증가하고 청동기가 이입되었다. 그리고 자체적으로 청동기를 생산하는 청동기문화단계에 도달하게 되자 사유재산과 계급의 발생은 필연적이었을 것이다. 그 결과 부족장 후예들은 특권층으로 성장하고, 부족간에도 우열이 생겨 지배와 피지배 관계가 발생하였다. 그러한 사회의 변화는 많은 인원이 동원되어야 하는 지석묘와 우세부족의 선민의식을 강조하는 신화 등에서 엿볼 수 있다. 이 특권층은 정치적 지배자였고, 금속제 무기로 전투력을 갖춘 전사단이었으며, 주술사적인 권위도 가지고 있었다고 짐작된다. 특권층의 출현과 함께 일정한 지역의 토지와 인민에 대한 지배권을 둘러싼 공동체 상호간의 대립과 항쟁으로 원초적인 국가가 성립하게 되었다. 국가의 등장은 지배와 피지배 관계를 강화하고 법적 제도로 정착시켜 규정화하는 신분의 탄생을 의미한다. 이러한 국가형태를 부족국가라 하고, 이러한 단계의 국가로는 고조선·부여·예맥·진국 등을 들 수 있고, 특히 고조선은 가장 선진국가였다. 그 밖에도 삼한의 소국들도 이러한 단계의 국가였다.

이 단계를 넘어선 국가형태가 부족연맹체인데, 청동기문화의 성숙과 함께 철기문화의 이입(移入)으로 인한 농업생산력의 증대, 야철 사업을 통한 부의 축적은 보다 큰 연맹체로 발전할 수 있는 정치적·사회적 기반을 제공하였다. 연맹왕국의 예는 고조선·부여·가야 및 초기 삼국을 들 수 있다.

참고 자료

(1) 한국사 사전 : http://chang256.new21.net/
(2) 역사 21 : http://www.history21.org/
(3) 김영근의 역사교실 : http://home.cein.or.kr/~younggnn/
(4) 이경찬의 역사교실 : http://leekcp.new21.org/
(5) 박건호의 역사사랑 : http://guno.pe.kr/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조선의 신분제도 중 천민과 여성에 대한 PPT 정리입니다. 41 페이지
    상류계급으로 백성들을 지배 군역면제의 특권 하급관리, 지방행정실무자, 기술관 등 농업, 상업, 수공업에 종사 과거급제, 천거, 공로를 세우면 신분상승 전세 군역, 공납, 요역의 의무 노비 , 광대, 사당, 무당, 기..
  • 문학 속에서 볼 수 있는 조선시대 신분제도 46 페이지
    문학 속에서 찾아보는 조선시대 신분제 양천제도와 반상제도 조선은 사회 신분을 양인과 천민으로 구분하는 양천 제도를 법제화 하였다. 양인은 과거에 응시하고 벼슬길에 오를 수 있는 자유민으로 조세, 국역 등의 의무를 지녔다..
  • 호적대장 연구 현황과 전망 6 페이지
    호적대장 호적대장은 조선시대에 백성들에게 세금을 매기거나 나라에서 필요한 노동력을 얻기 위해 작성한 호구조사 기록문서이다. 호적대장의 작성은 3년마다 실시됐는데, 우선 호주가 2부의 호구단자(戶口單子)를 작성하여 올리면 ..
  • 조선후기 과거제도의 변화 9 페이지
    1. 머릿말 조선은 성리학을 바탕으로 중앙집권적 양반관료제를 실시하였다. 과거제도는 문반 관료를 선발하는 중요한 체제이자, 신분상승의 통로였다. 이러한 특권을 누리기 위해, 또 특권을 유지하기 위해 과거합격은 필수적인 요소..
  • 사회과교육개론_) 43 페이지
    사회에는 치자와 피치자가 있다. 힘을 쓰는 자는 한 국가의 물자의 생산을 담당하고, 마음을 쓰는 자는 통치를 담당하여 국가의 질서를 잡는다. 아는 사람은 上이요, 배워서 아는 사람은 그 다음이오, 노력해서 배워서 아는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