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이리의 교사론

등록일 2003.06.24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론

본론
1. 교사는 가르치며 배우고 배우며 가르친다.
2. 아이들은 살아있는 그리고 생각하는 유기체이다.
3. 교육활동은 자랑스럽고 존엄한 것이다.
4. 교육자는 사회·정치적 참여자이며 투쟁자이어야 한다.
5. 교사는 학습자와의 관계를 수직적 관계에서 수평적 관계로 전환해야 한다. 그러나 언제나 학습자들에게 신뢰를 받는 존재이어야 한다.

결론

본문내용

◙ 서론

1921년 브라질에서 출생한 프레이리는 교육의 궁극적 목표를 인간해방으로 보고 이를 실천한 교육사상가이다. 『프레이리의 교사론』은 그가 죽은 이후에 출간된 마지막 저서로, 가르치면서 배우는 사람이라면 마땅히 알아야 하고 실천해야 할 것들을 기술하고 있다. 이 글은 편지 형식의 짧은 글이지만, 교육자가 가져야할 덕목과 교육자로서의 교육에 대한 태도 등, 프레이리 자신의 생각이 충실히 담겨있는 저서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저자와 여러 부분에서 많은 공감을 얻을 수 있었다. 이는 아마도 우리의 사회․교육 현실이 저자의 조국인 브라질의 그것과 어느 정도 비슷한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교육자에 대한 냉대, 무너지고 있는 교실, 교육에 대한 사회적 인식 등 현재 보이고 있는 교육 현장에서의 양태들은 정상적이라고 말하기에는 너무나 잘못되어 있다.
『프레이리의 교사론』은 위와 같은, 무언가 잘못되고 있는 우리의 교육에 대한­특히 교육자가 나가야 할 바에 대한­따끔한 충고와 절실한 메시지를 전해주고 있다고 생각된다. 이에 본인은 이 저서를 읽으면서 우리네의 교육현실과 교육자들의 모습을 살펴보고, 바꾸어 나가야 할 그리고 새로 창출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한 번 생각해 보았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서평]프레이리의 교사론 서평 4 페이지
    Ⅰ 서 론 앞의 두 권의 책은 너무 읽고 싶었었기에 선택의 여지가 없었지만, 프레이리의 교사론은 도서관에서 대출을 해 놓고도 읽기를 자꾸만 망설였던 책이다. 아직 나의 소양이 많이 부족해서인지 나에게는 너무 어렵고 ..
  • <서평>프레이리의 교사론. 3 페이지
    기꺼이 가르치려는 이들에게 보내는 편지 프레이리라는 인물을 처음 알게 된 것은 고2때였다. 그때까지 나의 꿈은 국어 교사였었고, 내 꿈을 알고 계셨던 담임 선생님께서 추천해 주신 책이 '페다고지'였었다. 하지만 그 책..
  • [독후감]프레이리의 교사론 11 페이지
    1. 머리말 ‘프레이리의 교사론’ 이 책의 원 제목은 문화적 노동자로서의 선생님 : 기꺼이 가르치려는 이들에게 보내는 편지입니다. Dare라는 단어는 ‘기꺼이’ 라는 뜻도 있지만 ‘감히’, ‘두려워하는’ 이란 뜻도 있습니다..
  • 프레이리의 교사론 북리뷰(독후감) 2 페이지
    《교육철학 및 교육사》 과목의 북리뷰 도서로 선정된 책들 중에서 무엇을 읽을까 고민하다가, “자유로운 아이들 서머힐”을 읽고 싶었지만 도서관에 없었고, “소유냐 존재냐”와 “프레이리의 교사론”을 두고 비교해본 결과, 프레이리의..
  • (교육사회학 서평문, 레포트) 프레이리의 교사론과 그에 대한 의견을 정리한 레포트 4 페이지
    교사의 보수적이고 권위적인 의식은 바뀌어야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과거 교사의 이러한 생각과 그에 따른 행동들이 오늘날 교사의 권위를 밑으로 떨어뜨리게 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교사는 민주시민사회에 걸맞는 방법으로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