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조각] 고대 그리스의 조각

등록일 2003.06.24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서론
2. 고대 그리스기
3. 원시 그리스기의 미술
4. 그리스 조각의 변천
5. 결론

본문내용

북방에서 그리스 본토로 이동해 온 도리아족은 선주 민족을 정복하고 이들의 문화에 이집트 문화의 영향을 더하여, 서양 문화의 모체인 눈부신 그리스 문화를 만들었다. 그리하여 그리스인은 초기에는 이집트인처럼 형태를 중시한 개념적인 작품을 만들기는 했지만 그 근본에는 인간의 모습으로 생각했고, 또 세계 최초의 민주정치를 발명한 그들의 마음 밑바닥엔 현실의 인간을 모든 세계관의 척도로 하는 사고법이 있었다. 이 정신이 미술을 형식주의에서 탈피시켜 바로 자연주의에로 이행시켰던 원인이었다.

그리스 미술은 아테네 지역을 중심으로 기원전 8세기경부터 로마의 지배를 받기 전인 2세기경까지 번창한 지중해 중심의 미술을 말한다. 이러한 그리스 미술의 특징은 이상미, 조화미, 균형미를 추구하고 인간 중심 사상이 바탕이 되었다는 것이다. 건축으로는 신전 건축이 중심이고 조각은 수학적인 비례에 의해 인체의 '이상미'를 추구하고자 했다.

이제 서양 미술의 근본이라 칭해지고 있는 그리스 미술에서 특히 그리스의 조각을 살펴보고, 그 발전과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고대 그리스

그리스 반도에 신석기 기대의 기술이 전파된 시기는 기원전 6000년경으로 동양보다 상당히 늦다 테살리아 지방은 올림포스 산 북쪽 기슭의 넓고 비옥한 평야로서 신석기인들의 정착생활에 적합한 곳이었다. 그 곳에는 특히 원형 디미니 성곽이 남아 있는데 그 안에는 정교하게 축조된 궁전과 지하묘지가 있어서 당시의 생활을 엿볼 수 있게 해준다. 그러나 초기 청동기 시대(기원전 약 2600∼2000년)까지의 그리스 사회만 해도 아직 참다운 그리스적 요소를 찾아볼 수 없으며 진정한 의미에서 그리스인의 출현을 보려면 기원전 1800년경에 이르러야 했다.

참고 자료

*그리스미술, 나이즐 스피비 지음 ; 양정무 옮김, 한길아트, 2001년
*고대 그리스의 미술과 신화, 토머스 H. 카펜터 지음 ; 김숙 옮김, 시공사, 1998년
*빈켈만 미학과 그리스 미술, 기정희, 서광사, 2000년
*The Development of Antiquity Greek Art (고대 그리스 미술의 발달), 윤익영 (디자인연 구, Vol.1996 No.1, [1996])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