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 문학] '앵무새 죽이기'와 '앨라배마에서 생긴 일' 비교 감상

등록일 2003.06.24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내용이 비교적 자세하게 들어가있어서 책과 영화 안보신 분들도 쉽게 이해하시리라 생각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줄거리 따라가기
[2]'앵무새 죽이기'와 '앨라배마에서 생긴 일' 비교하기
-캐릭터·서사구조를 중심으로
[3]'앵무새'는 무엇을 상징하는가!!

본문내용

편견과 연관지어 생각해 볼 때, '앵무새'의 의미는 우리 주변의 선량하고 우호적이며 아무런 해악도 끼치지 않는 이웃을 나타낸다. 앵무새를 죽이는 것은 죄라는 핀치 변호사의 말처럼 팀 로빈슨과 부 래들리의 희생은 소외된 이웃에 대한 편견이 빚어낸 잘못된 결과인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앵무새'는 정의를 상징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스카웃과 젬은 일련의 사건을 겪으면서 성장하게 된다. 그들의 호기심은 편견으로 잘못 생각했던 이웃들의 참된 모습을 발견하게 하고 그들과의 진실한 관계를 회복하게 해준다.
부 래들리의 집 앞을 두려움에 뛰어가던 처음의 모습에서, 마지막 장면에서 스카웃이 부 래들리의 손을 잡고 있는 모습으로 변해가듯이 아이들은 학교와 마을에서 부딪히는 편견에 맞서 자신들의 진실을 찾아나가며 어른들의 세계에 당당하게 맞서게 된다.
여기서 '앵무새'의 또 다른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 그것은 젬과 스카웃이 여러 사건들을 겪으면서 성장을 통해 얻은 아름다운 진실과 희망을 이야기하고 있다. 마지막 부분에서 보안관과 아버지가 젬이 봅 이웰을 살해한 사건을 은폐함으로써 이와 연관된 부 래들리의 평화로운 삶을 보호하는 것은 앵무새를 죽이는 것에 대한 참다운 진실을 깨닫게 해준다. 젬에 얽힌 사건을 드러내어 부 래들리를 다치게 하는 것이야말로 "앵무새를 쏘아 죽이는 것"이기 때문이다. 봅 이웰의 죽음과 부 래들리의 삶의 가치를 비교함으로써, 진실 가운데 아름답고 참다운 진실의 존재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진실을 깨닫는 아이들을 통해서 [앵무새 죽이기]는 희망을 이야기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