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대통령선거제도

등록일 2003.06.24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서설
Ⅱ. 대통령 예비선거제도
Ⅲ. 대통령 본선거제도
4. 결론

본문내용

Ⅰ. 서설
미국의 대통령선거과정은 크게 정당의 전당대회까지의 단계와 전당대회 이후의 단계의 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단계에서는 각 정당 내에서 선거운동이 행하여지게 되고, 전당대회에서 대통령후보자의 지명을 얻고자 하는 자는 가능한 한 다수의 대의원의 지지를 획득하기 위하여 노력하게 된다. 이 과정이 대통령예비선거의 과정이다. 당대회에서 대통령후보자가 지명되면 선거전은 후반의 단계에 접어들어 본격적으로 정당과 정당간의 다툼이 된다. 이 단계에서는 각 정당의 후보는 전국적인 유세를 통한 선거운동을 하게 된다.

Ⅱ. 대통령 예비선거제도
미국에 있어서 정당의 대통령후보자 지명절차의 변천과정을 보면 당초에는 ‘코커스(caucus)’라 칭하는 당간부회에 의한 지명제도가 있었다. 이는 연방의회에 의석을 가진 각 정당의 간부들로 구성되는 회의에서 대통령후보자를 지명하는 방법이었는데 이 제도는 국회의원을 선출하지 못한 주의 당원에게 발언의 기회가 주어지지 않고, 본래 당원에 속하는 권리를 일부의 유력간부에게 위임하는 위험이 있으며, 국회의원에게 행정부의 수반인 대통령의 후보자 결정의 지배권을 부여하는 것은 미국정치의 근본원칙인 3권분립에 반한다는 등의 결점이 있고, 민주주의의 발전과 더불어 반대론이 유력하게 되자 1830년경부터 국회의원에 의한 대통령후보자 지명의 제도인 코커스제도는 점차 쇠퇴해지고 당에서 선출되는 대의원의 선거에 의해 당해 정당의 대통령후보자를 지명하는 전(국)당대회(national convention)제도로 바뀌게 되었던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