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 양촌 권근의 시세계

등록일 2003.06.24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1. 들어가기
2. 권근의 생애
3. 권근의 세계관과 그에 대한 평가
4. 권근의 시세계
5. 마치며

본문내용

1. 들어가기

발표를 준비하기 전까지 내가 알고 있는 권근이라는 인물은 사극에서 등장하는 꼬장꼬장한 학자일 뿐, 그에 관해서 전혀 아는 것이 없었다. 이번 발표를 계기로 그의 시와 사상에 대해 공부를 해보았지만, 만족할 만큼의 개인적인 성과를 거두지는 못했다. 우선 나의 시를 좋아하는 습관이 권근의 딱딱하고 관변적인 시를 싫어했음이 그 이유이고, 정권의 중앙에 서고자 노력했던 그의 삶의 행적에서 오는 거부감 때문이었을 것이다. 본 발표문에서는 권근의 생애와 문학관에 대해서 개괄적으로 제시하고, 그의 시세계에 관해서 필자의 주관적인 서술을 펼쳐보겠다.

2. 권근의 생애

고려 말 조선 초의 대표적인 문신·학자로, 자는 가원(可遠)·사숙(思叔) 호는 양촌(陽村)이다. 검교정승에 오른 희(僖)의 아들이고, 아들인 규가 태종의 셋째 딸인 경안공주(慶安公主)와 혼인하였다. 얼굴빛이 검어서 사람들이 까마귀(烏)라고 부르자 소오자(小烏子)라고 자칭하였다. 우왕 원년 정몽주, 정도전 등과 친명외교를 주장하며, 원의 사절 명접을 반대하다가 친원보수세력인 이인임 일파의 해를 입을 뻔했다가 나이가 어려 혼자만 화를 면하였다. 친명 개혁파 내에서 이색을 영수로 하는 온건개혁파에 속하였던 그는, 이색과 뜻을 같이 하여 이성계를 영수로 하는 신흥급진세력을 제지하고자 창왕 원년에 명나라에 사신으로 갔을 때 명의 도움을 요청하였고 그 후에도 여러 차례 시도하였지만 거절당하였다. 이로 인하여 여러 지역에 걸쳐서 유배되었고, 공양왕 2년에는 이초의 난에 연루되는 등 조선 건국 초기까지 유배와 재야생활을 반복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