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의 전문성에 대한 논란

등록일 2003.06.24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전문성 옹호 입장
2)전문성 비판 입장

본문내용

어이없는 '미발령 교사' 해법
[속보, 사설/칼럼] 2002년 10월 25일 (금) 20:32
정말 참을 수 없는 것은 아무 생각 없이 중등에서 초등으로(만약 초등 인원이 많으면 중등으로 또 아무 생각 없이 보낼 것인가), 연수 몇 시간 해서 초등교사를 떡 하니 찍어낼 수 있다는 발상을 자랑스럽게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런 ‘자질’을 가진 분이 거대 야당의 교육위원으로 있다.

초등교육은 물론이고 중등교육 역시 특수한 양성 과정을 거쳐야 함이 마땅하다. 내용이 쉽다고 가르치기 쉬운 줄 아는가 1+1이라는 주제로 아동들과 40분동안 수업을 재미있게 잘 할 수 있는가 그림 하나만 그려져 있는 두 페이지 분량의 내용으로 집중력이 부족한 시기의 아동과 얼마나 체계 있는 수업을 할 수 있는가 그만한 전문성이 요구되기에 4년간의 양성기간이 필요한 것이다. 작년 교육대학교 학생들의 66일간의 동맹휴업이 왜 일어났는지 한나라당은 민주당의 정책에서 타산지석으로 삼기를 바란다.

김태완/ 부산교육대학교 총학생회장

허병기(1994)
전문직의 구별 기준으로 ① 난해성, ② 자율성, ③ 윤리성을 들고, 당위적 차원에서 볼 때, 즉 교직의 본질적 의미에 충실할 때는 교직은 전문직이라고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그는 교육을 행하는 일은 매우 어려우며, 그러한 일을 행하는 사람은 폭넓은 자율성을 행사해야 되고, 동시에 엄격한 윤리적 의무를 다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에 의하면, 첫째는 교육의 어려움이고 그것은 인간형성의 어려움으로서, 교육이 의도하는 바가 지닌 의미와 가치 그리고 교육대상인 인간을 충실하게 이해하여 그의 삶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일이 결코 범상하지 않음을 보여주는 것으로서 교육이 어려울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리고, 교육은 복잡하고 신비한 인간을 다루는 일로서 단순한 외적 형태의 변화가 아닌 총체로서의 존재 자체의 변화를 의도하는 것이기에 어렵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고재천 (2000). 초등교육의 정체성 탐색. 광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편), 21세기를 여는 초등교육의 쟁점들 (pp. 303-326). 서울: 교육과학사.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