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무용의 본질과 정의

등록일 2003.06.24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무용의 본질
1) 무용의 미학적 해석
2)무용의 본질론 (本質論)
3) 동서 미학 사상의 차이

2. 한국무용의 정의(定意)
1)한국무용의 철학적 배경
2)한국인의 기질(氣質)과 무용
3)한국인의 신체와 무용
4)한국무용에서의 춤과 무와 용(踊)

본문내용

춤은 근본적으로 몸을 움직여 말하려고 하는 예술이다. 춤 예술에서 몸은 이미지이고 기호이고 언어이고 수많은 수식이 가능한 어떤 것이다. 동양 철학에서는 인간은 몸의 존재인 동시에 그 자체가 도구인 존재인 것으로 본다. 곧 몸이 지닌 원초적인 생의 감각을 되불러 오는 것, 상징과 의미로 몸의 언어를 만들어 내는 것이야 말로 우리 춤이 지닌 본질적인 사명이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 인간의 정서를 최고조로 상승시키는 기능을 가진 예술로 보는 무용의 본질은 어떤 것 인가 알아보도록 하자.

첫째, 춤은 육체를 소재로 한 가장 인간적인 예술이다.
사람의 육체는 저급한것이라든가 고급이라든가라고 말할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다. 그것은 사람에게 있어서 절대적인것이다. 바꾸어 말하자면 그것이 없이는 어떠한 인간적 활동도 인간적 정신도 불가능한 근본적인 것이다. 즉 정신과 육체는‘인간’을 형성하는 데 있어서 어떤 것이 더 중요하고 덜 중요하다고 말할 수 없는 동등한 절대성(絶對性)을 갖는 요소인 것이다. 정신과 육체는 서로 상반된 성질을 가졌다. 육체는 철두철미하게 물질성, 법칙성, 유한성을 갖는데 비하여 정신은 초물질성, 초법칙성, 무한성을 갖는다.
인간 정신이 귀중하다는 것은 그것이 육체의 귀중함을 의식할수 있는데 있고 인간육체의 귀중성은 그것이 이와 같은 정신을 낳았다는데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