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근대사] 영국혁명(청교도 혁명부터 명예혁명까지)

등록일 2003.06.24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청교도 혁명에서부터 명예혁명에 이르기까지 영국혁명의 진행 과정을 정리해 놓았습니다. 영국혁명에 대한 개념을 단기간 정립할 때나 시험공부를 할 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Tudor 왕조

2. Stuarte 왕조

3. 청교도 혁명
(1) 진행과정
(2) 크롬웰의 독재
(3) 청교도 혁명과 크롬웰의 독재가 갖는 의의

4. 왕정복교와 명예혁명

본문내용

3. 청교도 혁명
(1) 진행과정
찰스에 의해 소집된 의회는 장기 의회가 되었는데, 선거의 결과 국왕지지세력은 현저히 약화되었다. 의회는 곧 그 동안의 폐단을 일소하고, 절대왕정을 제한하는 대대적인 개혁작업에 나섰다. 의회는 반란을 진압하기 위한 군 지휘권을 왕에게 주지 않는 법안을 통과시키고, 그동안의 불만을 종합한 대간주를 제시하였다. 이에 왕은 의회의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어 북부로 떠나 군대로 규합하였고, 이에 1642년 청교도혁명이 시작되었다.
젠트리층이 특별히 어느 한 측을 지지한 것은 없었고 양분되었다. 다만, 가톨릭과 국교도는 왕당파에서 많았고, 대부분의 청교도는 의회편이었다. 도시의 경우 독점상인을 비롯하여 왕권에 의존하거나, 그로부터 특혜를 받고 있는 대상인들은 대체로 왕당파거나, 조심스러운 중립을 지켰다. 그 반면에 신대륙과의 무역이나, 식민에 관심을 갖고, 독점권을 분쇄하려는 새로운 상인층은 대체로 청교도가 많았고, 의회를 지지하였다. 사회적으로 한 단계 아래에 있는 소상인이나 소규모 무역업자, 소상점주나 수공업자, 그리고 도제들은 청교도적인 기질이 강하고 의회편이었다. 혁명 초기의 런던을 장악하고, 그 막대한 자원을 의회파에 제공한 것은 바로 이들과 반독점적인 신흥상인들이었다.
사후에는 왕정복고가 이루어진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명예혁명과 권리장전 8페이지
    2. 명예혁명과 권리장전 명예혁명은 영국 왕위 계승의 관점에서 볼 때, 1688년 11월 네덜란드의 오렌지 공 윌리엄의 영국 침입에서 시작하여, 그 해 12월 제임스 2세의 프랑스로의 도피에 이어 1689년 2월 윌리엄과..
  • 영국혁명 4페이지
    英国革命的背景 英国革命不仅是从王权的专制政治变成立宪政治表明西方市民革命的先锋,也是英国社会的近代的基础建成的划时代的事件。 英国革命发生的17世纪是对资本主义的发展和绝对主义的批判最高的时期,政治的、经济的、宗教的有许多变化,那些变化形成了..
  • 영국의 시민혁명 11페이지
    본론 1. 일반적인 혁명의 발생배경과 전개과정 1. 심각한 경제적 및 사회적 위기가 초기에 적절히 해소되지 못한 경우 2. 지식인의 이방현상(≒사상의 반란) 3. 지배수단의 마비현상(효과적인 실질적 통치, 지배수단의 마..
  • [영국사] 영국혁명의 과정과 원인 13페이지
    영국사 수업을 들으면서 가장 중요한 테마가 무엇일까 생각해보았다. 역사에 있어서 모든 시대가 동일한 중요성을 가지고 있지는 않다. 아마도 현재의 영국을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이다. 그러나 현대 영국의 수많은 문화 정치 ..
  • [A+]세계의 시민혁명에 대하여 11페이지
    2.영국 혁명 【혁명의 배경 및 경과】: 17세기 중엽의 영국 혁명은 서구 최초의 대혁명이란 점 뿐 아니라, 영국의 근대화와 자본주의의 발달과정에 영향을 미치고 풍부한 사상적 유산을 남겼다는 점에서도 큰 사건임에 틀림없..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서양 근대사] 영국혁명(청교도 혁명부터 명예혁명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