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조] 반영론의 이해(레닌이 본 똘스또이)

등록일 2003.06.24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반영론
똘스또이 문학의 모순성
똘스또이 문학의 평가와 해석
레프 똘스또이
니콜라이 레닌

본문내용

반영론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본질은 반영론, 문학사의 진보개념, 사회기능론 등의 세 가지로 파악할 수 있다. 문학은 현실의 삶을 반영하며, 역사의 변증법적 진보에 맞추어 그 자체가 발전하고, 동시에 사회의 공리적 목적을 위해 존재한다는 것이다.
반영론(wrspiegelugs teorie)은 넒은 의미로는 인식론에 있어서의 미메시스(mimesis)를 의미하지만 좁은 의미로는 마르크시즘에 입각한 미메시스를 가리킨다. 이미 고대 희랍시대부터 예술을 미메시스(자연모방)로 보는 견해가 일반화되어 있었다. 플라톤은 그의 「공화국」에서 예술은 한낱 현존하는 경험물의 재현이라는 사상을 전개했다. 그에 의하면 예술가란 다른 사람이 생산한 것을 재현 혹은 복제하는 존재에 지나지 않고 그 복제조차도 단지 '그림자'일뿐 '현실적인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플라톤의 사상에 대해 아리스토텔레스는 '실천(praxis)의 미메시스'라는 개념을 확립하였다. 즉 예술은 "행위하는 인간의 모방적 표현 또 그것의 미적 대상화"인 것이다.
마르크스주의자들은 헤겔의 유물론적 미학의 몇 가지 관점을 차용하였다.

참고 자료

◎문학연구방법론··················오세영, 시와 시학사(1991년)
◎미학이론과 문예학 방법론·············페터 뷔르거, 문학과 지성사(1993년)
◎러시아문학사 개설················이강은 & 이병훈, 한길사(1989년)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