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연중행사

등록일 2003.06.24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1.오쇼 가츠
2.발렌타인데이
3. 성인식
4. 세쯔분
5. 히나마쯔리
6. 어린이날
7. 오 본
8. 시찌고산
9. 오오미소까

본문내용

1. 오쇼 가츠
명절이 좋은 이유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첫째, 몇칠씩 논다. 둘째, 맛있는 음식을 많이 먹을 수 있다. 이 두가지 조건을 만족시키는 날이 바로 설날이다. 몇칠씩 쉬면서 평소 먹지 못하던 맛있는 명절 음식을 원없이 먹을 수 있다. 그건 우리나라나 일본이나 마찬가지다. 일본의 오쇼가쯔(お正月)는 우리나라의 설에 해당하는 날로 양력 1월1일부터 3일까지의, 일본 최대의 명절이다. 이 날은 연초에 집집마다 조상신을 모시고 신년의 풍요를 기원하는 풍습으로 집문 앞에 장식한 소나무인 가도마쯔(門松)를 세운다고 한다. 또한 시메카자리(締め飾り)라는 장식물을 현관이나 부엌입구에 메달기도 하는데 이젠 가도마쯔도, 시메카자리도 일반가정에서는 번거롭다 해서 거의 하지 않게 되었다고 한다.
우리나라가 새해를 떡국을 먹으면서 맞듯이, 일본은 오조니(お雜煮)라는 일본식 떡국과 오세치(お節)라는 정월 특유의 음식을 먹으며 새해를 즐긴다. 그림을 넣을라고 했는데 그림이 복사가 안돼서 못 했습니다. 그렇게 맛있게 생기지는 않은거 같았다. 싱거워 보이기만 하다.
또 이 기간동안엔 하쯔모데(初詣)라고 하여 신사나 절에 소원을 빌러 가기도 한다. 그 누구보다 이날이 즐거운 것은 어린이들. 일본도 역시 아이들에게 오토시다마 (お年玉)라고 하는 세배돈을 준다. 그저 우리와 다른 점이 있다면 우리처럼 세배돈을 그냥 쥐어주는게 아니라 특별히 세뱃돈을 넣어주는 봉투가 있어 거기에 넣어준다는 것뿐이다. 명절이 되면 어른들은 이래저래 돈이 들기 마련이다. 일본에도 세뱃돈이 있다는 사실은 처음 알았다. 나는 우리나라만 있는건 줄 알았었다. 오쇼 가츠는 우리나라 설과 비슷한 점이 너무 많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일본 사람들이 맞이하는 각종 연중행사 속에 나타나는 특징에 대해 살펴보고 우리나라와 비교해.. 9페이지
    일본의 연중행사는 대개 한국이나 중국에서 전해졌는데, 이러한 연중행사가 지리적, 환경적 요인에 의해 서서히 변화가 생겼고, 그 가운데 일부는 이미 없어지기도 했다. 하지만 지금도 전통적인 풍속과 습관 등의 전통행사와 사회의 변..
  • 일본의 코스프레 문화 19페이지
    ●들어가며 오늘날 일본에서 코스프레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정도로, 코스프레는 엄연히 하나의 대중문화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코미케와 같은 만화 행사에서는 물론, 길거리에서도 볼 수 있으며 코스프레만을 위한 전문 행..
  • 일본의 연중행사 특징 및 비교 9페이지
    연중행사? 한국과 일본뿐 아니라 전 세계에서는 계절의 변화와 맞추어 특정 행사가 매년 같은 시기에 같은 양식으로 반복된다. 이를 연중행사 또는 세시풍속이라고 한다. 한국도 마찬가지지만, 일본도 야요이 시대 이후의 농경문화이다..
  • [일본문화]일본의 연중행사와 전통의식 5페이지
    1.일본의 마쓰리 1)유래 : 신의 강림에 임해 신을 받들고 신에게 봉사하는 것 2)마쓰리의 기원 ①자연신앙에 의한 것 자연숭배, 조령신앙(祖靈信仰) 등의 신앙형태는 점차 특징 있는 의례와 신앙형태를 만들어 갔으며 ..
  • 일본 문화의 이해 과목의 일본의 연중 행사 보고서 10페이지
    내가 일본어를 공부하기 시작한 지도 거의 10년 가까이 되었다. 일본어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애니메이션이었다. 초등학교를 다닐 무렵, 나는 만화를 참 좋아했었다. 그리고 만화 강대국인 일본에 자연스럽게 관심이 쏠렸다. 일본 만..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일본의 연중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