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 강원도의 지역 특색과 전통 문화

등록일 2003.06.24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강원도의 자연환경

2.강원도의 의생활
-삼국시대,고려시대
-조선시대
-옷 짓는 풍속

3.강원도의 식생활
- 음식문화 (보릿고개)
- 전통음식

4.강원도의 주생활
- 가옥의 특색
- 강원도의 특수가옥
- 주택의 구조
영동지방
영서지방

5.맺음말

본문내용

강원도 식생활
강원도는 영서와 영동, 산악과 해안지방으로 나눌 수가 있는데 지방 마다 생산되는 산물이 크게 다르고 산악지방과 해안지방도 크게 다르다. 산악이나 고원지대에는 옥수수, 메밀, 감자 등이 많이 생산되고 논농사 보다 밭농사가 더 많다. 산에 나는 도토리, 칡뿌리, 산채 등은 옛날에는 구황식물에 속했지만 지금은 널리 기호식품으로 음식에 많이 쓰이고 있다.
동해에서는 생태, 오징어와 미역 등 해초가 많이 나서 이를 가공한 황태, 건오징어, 건미역, 명란젓, 창란젓을 잘 담근다. 산악지방은 육류를 쓰지 않고 소(素) 음식이 많으나, 해안지방에서는 멸치나 조개 등을 넣어 음식맛을 돋군다. 강원도 음식은 서울처럼 사치스럽지 않고 극히 소박하다.

1> 음식문화 (보릿고개)
강원도의 식생활은 지난 날에는 지리적인 여건에 의하여 지역간 차이가 매우 컸으나, 풍요한 사회로의 전개가 시작된 1970년대부터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다.
보릿고개란 묵은 곡식이 다 떨어지고 보리는 아직 여물지 않아 농가생활에서 가장 살기 어려운 음력 4∼5월을 가리키는 말이다. 맥령(麥嶺)이라고도 한다. 특히 강원도는 평야지대가 적고 산간지대가 많아 오곡 (쌀, 보리, 수수, 조, 콩)의 생산이 적어 식량생산이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