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과 의상] 교복이야기

등록일 2003.06.24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청소년기의 특징 1
우리나라의 교복의 역사 1
교복의 장단점과 교복에 대한 성향 2
교복의 구성요소 2
교복의 만족도 및 디자인 선호도 3
교복이야기 4
참고문헌 5

본문내용

우리나라에서의 교복의 역사

이화 학당에서 고종 23년(1886)에 상하 같은 색의 다홍빛으로 한복을 제시하여 교복을 삼은 것이 최초의 여학생 교복이며 배재학당이 1898년에 당복을 제정하여 입게 된 것이 우리나라 남학생복의 시초이다.
일제시대가 되면서 식민지 정책의 일환으로 남·년 학생들에게 일본의 학생과 같은 복장을 착용시켜 남학생의 경우 스탠드 칼라형태의 교복이 착용되었고 해방후에는 1974년 학제 개편과 함께 각 학교의 자율적 결정에 의하여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교복 형태가 분리되었다.
1960년대부터 학생 제복이 일제의 잔재이며 미적 감각을 해치고 몰개성적이고 민주적인 교육이념에 어긋난다는 이유로 교복의 폐지가 거론되다가 1982년 1월 1일 83년 신학기부터 교복 자율화 조치에 의하여 교복 착용은 전면 폐지되었다. 교복 자율화로 인해 학생들이 자유복을 착용함으로써 자율성, 창의성 및 다양성을 신장시키고, 민주적 사회분위기를 조성하는데 기여하였으나 신분이 노출되지 않아 학생으로서의 본분을 망각하여 비행을 저지르기 쉽고 사회인과 구별이 어려워 생활지도상의 문제가 야기되기도 했다.
경제적으로 볼 때는 이전까지 미개척 분야였던 청소년 복장 산업의 발달을 가져오게 했으며 고급 의류 메이커에 대한 지나친 선호로 인해 과소비 현상을 일이크기도 하였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