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한국대표' 테마파크, 에버랜드 경쟁력 비밀

등록일 2003.06.24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론

-본론
1.입장객 기준으로 세계서 6위
2. "퍼레이드는 테마파크의 꽃"
3. 5년째 고객만족경영대상 수상
4.에버랜드 서비스 아카데미
5.외국사례(세계의 테마파크)

-결론 : 에버랜드의 발전 방향

본문내용

인적 파워는 최고경영자의 강력한 리더십과 이를 따르는 직원들의 노력이 어우러지는 데서 발휘되고 있다. 삼성에버랜드는 93년 지금의 허태학 사장이 부임하면서 환골탈태(換骨奪胎)의 과정을 거쳤다. 삼성그룹에서도 추진력 강하기로 소문난 허 사장은 유원지 수준의 용인자원농원을 현대적인 테마파크로 개조(改造)하는 작업에 착수, 이름도 에버랜드로 바꾸는 등 대대적인 변신을 시도했다.
특히 한국의 놀이문화가 남성 중심의 술문화에서 가족 중심의 휴식문화로 바뀌어야 테마파크가 성공할 것이란 분석 아래 ‘가족과 함께 연인과 함께’라는 모토를 내걸었다. 이러한 컨셉을 바탕으로 한 변신의 노력은 주고객을 가족 중심으로 형성시키는 성공작으로 평가받고 있다.
여기에 선진시설을 벤치마킹하려는 최고경영자의 강력한 의지가 ‘지식경영’이란 이름 아래 힘을 발휘하고 있다. 에버랜드는 허 사장 취임 후 1400여명의 대리급 이상 직원 전원을 모두 미국과 일본으로 견학을 보냈다. 보지도 듣지도 느끼지도 못하는 사람들이 단순히 성실, 근면만 가지고는 경쟁력 있는 서비스와 제품을 내놓을 수 없다는 것이 허 사장의 지론이다.
또 하나 빼놓을 수 없는 경쟁력 요소는 바로 서비스 정신이다. 직원들의 서비스 교육을 총괄하는 경영지원실 김해룡 차장은 “직원들에게 ‘서비스의 중요성’을 집중 교육한다”고 설명했다. 서비스맨이 고객에게 친절을 쏟으면 고객은 만족해서 다시 직원을 인정하는 선(善)순환의 관계로 발전한다는 설명이다. 이런 자세야말로 서비스산업 종사자들이 갖추어야 할 자세이고, 이는 곧 서비스산업의 경쟁력 제고로 이어진다고 김 차장은 설명했다. 에버랜드는 이러한 기치 아래 전 직원을 대상으로 매년 두 차례 서비스 정신을 재무장시키는 교육을 실시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