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정책론] 복지 이데올로기

등록일 2003.06.24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제 1 장 : 복지 이데올로기들
제 2 장 : 신우파
제 3 장 : 중도 노선
제 4 장 : 사회 민주주의
제 5 장 : 마르크스주의

본문내용

제 1 장 : 복지 이데올로기들
맥렐란 이란 사람은 이데올로기를 '사회과학 전체에서 가장 이해하기 힘든 개념' 이라고 했다. 그리고 헤밀턴은 '이론가들의 수만큼이나 무수한 정의가 있다' 라고 했다. 이처럼 이데올로기는 한 마디로 말하기 어렵고 복잡한 형태이다. 그렇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에서는 다양한 학자들의 이데올로기에 대한 견해와 접근을 많이 제시해 주어서 나름대로 어느 정도 이데올로기에 대해서 생각을 해볼 수 있었다.
·드 트라시: 프랑스 혁명 직후인 1797년에 최초로 이데올로기라는 말을 사용했고, 그에게 있어서 이데올로기는 "경험을 통해 획득되는 객관적이고 편견없는 이념의 집합" 이었다.
·마르크스: 사회속에서 이데올로기가 어떻게 생성되고 그 기능은 무엇인가 하는 것에 관한 이론의 주창자이다. 마르크스가 생각하는 이데올로기는 "지배계급의 이익을 위해 현실을 왜곡하는 불공정한 신념체계" 로써 대단히 부정적이다.
·만하임: "모든 이데올로기는 역사적 한계를 갖고 있고 영원한 진리는 없다" 라고 말함. 그래서 그는 이런 역사적 한계를 지닌 사상과 이론들은 기득권을 갖고 있지 않는 지식인이 현존 질서의 객관성을 대변하고 공정한 사회대변자가 될 수 있어야 된다고 말한다.
·1950∼60년대의 미국의 사회학자들: 이데올로기를 "모든 사회구성원들의 사회적 응집력을 증대시키는 가치와 신념체계"로 인식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