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고대사] 한국 고대국가의 정치구조와 지배이념의 변화과정

등록일 2003.06.23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 고대국가 정치구조와 지배이념의 변화에 대해 서술해야 하는 시험에 대해 공부하며 요약해 놓은 것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소국
(2) 부체제(귀족합의체제)
(3) 중앙집권국가(대왕집권체제)
1) 율령의 반포
2) 불교의 공인
3) 부체제의 해체와 지방의 영역화 작업
(4) 귀족관료체제 지향국가(전제왕권시대)
(5) 고대국가의 해체기

본문내용

(1) 소국
고대 국가는 원시공동체로부터 분화한 소국을 모태로 삼아 고대 국가로 성장하였다. 소국은 국읍을 중심으로 여러 읍락이 통합된 공동체로써 국읍의 지배자 거수가 소국을 다스린다. 미약한 계급관계가 발생하였으며, 아직 국가로 규정하기는 어려웠다. 이 후 소국은 통합을 통해 고대국가로의 이행과정을 거친다.

(2) 부체제(귀족합의체제)
여러 소국들이 가장 강력한 부 아래에 통합된 형태가 부체제 형태로써 이는 중앙집권체제 국가로 발전하는 과도기적 단계라고 볼 수 있다. 이때부터 고대국가의 시작이라고 보는데 점차 영역과 계급성을 지닌 국가로 발전해 나간다. 부체제의 특징은 군사권, 외교권에 대해서는 지배적인 부에게 일임하며, 경제적 공납을 하지만 각 부에 대해 각기 자치를 인정하는 것으로 국가적 역량의 한계를 보여준다.
왕이 있었으나 소국들의 지배자인 귀족들의 회의체에서 왕을 선출하였으며, 왕권은 미약하였다. 국가 중대사에는 대체로 귀족세력의 의지가 관철되었으니 실질적 통치는 귀족회의체에 의해 이루어졌다. 귀족합의체제 속에서 왕도 하나의 구성원일 뿐이었다. 이런 이유로 부체제 국가의 형태를 귀족합의 체제라고 부를 수 있으며, 최초의 고대국가인 고조선과 부여, 발전기의 삼국이 이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김영하, 「한국 고대사회의 정치구조」, 한국고대사연구 8집(1995)
전덕제, 「신라 6부 체제의 변천과정 연구」, 학국사연구 77집(1992)
김두진, 「불교의 수용과 고대사회의 변화」, 한길역사강좌 12권(1988)
강봉용, 「신라 통일기의 지배체제」, 역사와 현실 14권(1994)
신호철, 「호족 세력의 성장과 후 삼국의 정립」, 한국고대사연구 7집(1994)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