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표현주의 영화] 영화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감상문

등록일 2003.06.23 MS 워드 (doc)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표현주의의 배경
2. 표현주의의 경향
3.로베르트 비네
4.독일 표현주의
5.새로운 시대가 활발했던 무성영화의 전성기(표현주의 영화)
6.칼리가리 박사의 밀실

본문내용

독일표현주의 영화의 모태가 되어던 작품으로 1919년에 제작되었으며 표현주의 영화의 모범이 되었던 작품이다. 실제로 1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프랑스의 인상주의 러시아의 형식주의 그리고 독일의 표현주의가 그시대에 활발하게 활동한 경향들이었다고 할수있다. 우리기 영화사를 살펴볼 때 이 시기가 유럽에서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였던 시기라고 할 수 맀을 것이다. 이들의 공통점을 언급한다면 우선 이들은 현실을 재현하는 영화매체의 기존의 속성에 도전하여 현실을 새롭게 인식하고 영상의 내적의 미를 탐구하고자 하였다.
이 영화의 주인공인 칼리가리라는 연쇄살인범을 회상하며 이야기해주는 것으로 시작된다. 그에 따르면 칼리가리는 몽유병자에게 최면을 걸어 자신의 친구를 죽이고 여자친구를 유괴한다. 그의 추적 끝에 칼리가리는 18세기에 있었던 대리살인을 재현하고자 하는 강박관념에 빠진 정신병원 원장이라는 사실이 밝혀진다. 하지만 영화의 마지막 부분에 이르면 이제까지 이 이야기를 해준 주인공은 사실 정신병원 환자이며 칼리가리는 그를 담당한 의사라는 것이 드러난다. 주인공은 소리치며 병실로 끌려가고 의사 칼리가리는 그제서야 그의 증상을 이해하고 치유법을 발견할 수 있겠다고 이야기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