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도교와 불교

등록일 2003.06.23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도교
불교

본문내용

도교는 중국본토에서 이루어진 토속종교이다. 진·한의 방사는 양한때에는 ‘도사’로 바꾸어 불렀으며 역시 장생불사를 구하였다. 중국의 도교는 정식적으로는 동한 중엽에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동한때 민간에 유행하였던 종교신앙과 황로 학설이 결합하여 점차 도교가 형성되었던 것이다.
한의 순제 때 우길이라고 하는 사람이 『태평청령서』라는 신서 170권을 얻었다고 하였다. 이 책의 내용은 잡다한 것이었으나 주로 음양오행과 신선주술에 관한 것으로서, 곧 도교의 시초가 되었다.
이 무렵 장릉은 사천에 오두미도를 창립하였다. 여기에 들어온 교인들은 누구를 막론하고 다섯 말의 쌀을 내야 했기 때문에 오두미도라고 불리게 되었다. 또, 천사도라고도 하였는데, 장릉은 곡명산에 은거하면서 24편의 도서를 지었다.
그 뒤 동한 말년 하북의 장각, 장보, 장량 3형제는 『태평경』을 경전으로 ‘태평도’를 창립하였다. 노자를 교주로 삼고 있는 ‘태평도’는 무와 융합하므로 잡술, 주술을 중요하게 여겼으며. 부적과 주술의 방법으로 사람들의 병은 치료함으로써 많은 신도들을 끌어들일 수 있었다.
도교는 기본적인 신앙과 교의는 이른바 도로 도가로부터 빌려 온 개념이다. ‘도’는 우주의 본체이며 천지만물의 모체라고 하는 것이다., 도교는 가장 높은 3천신이 있는데, 즉 무시천존, 영보천존, 도덕천존이다. 무시천존은 청미천, 옥청경, 영보천존은 우여천 상청경에 도덕천존은 대적천 태청경에 살고 있다는 것이다. 그들은 천상의 도경의 비록을 각기 사람들에게 전수하였다.

참고 자료

※ 참고문헌
1. 김경일, 이수웅 〈중국문화의 이해〉대한교과서 1995.
2. 김원중 〈중국 문화의 이해〉을유문화사 1998.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