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재산상속

등록일 2003.06.23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서론
-조선시대 재산상속에 대한 문제제기
Ⅱ본론
-분재기의 정의와 내용
-조선 전·후기 재산상속의 변화과정
Ⅲ결론
-당시 재산상속에 대한 견해

본문내용

역사는 멈추지 않는 시계와 같다. 시계의 시침을 현재까지 쓰여진 대부분의 역사서와 같이 왕조를 중심으로 일어난 사건을 가리킨다면, 시침을 움직이게 하는 초침은 그 외의 생활사라 할 수 있다. 초침이 끊임없이 움직이듯이 우리의 생활사 역시 지속적으로 이어져 왔다.
역사서를 통해 볼 수 있는 생활사 중 조선시대 재산상속은 매우 흥미롭다. 조선시대의 재산상속은 전기에서 후기로 갈수록 사회적 배경에 의하여 점차 변화한다. 이를 주축으로 하여 재산상속의 변화와 그 배경에 대해 알아보고 문헌을 참고하여 당시 재산상속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를 서술하고자 한다.

조선전기와 후기의 재산상속의 변화과정을 살펴보기 전에 ‘분재기’의 뜻과 그 내용을 알아야 한다.
‘분재기(分財記)’란 부모가 재산을 미리 상속하거나 부모가 죽은 이후에 자식들이 모여서 부모의 재산을 나누는 경우 상속 내용과 그 취지를 명확하게 규정한 문서를 나누어 가지는 것을 뜻한다. 다시 말해, 재산상속 문서로 재주(財主)가 토지·가옥·노비 등의 재산을 자녀에게 상속한 내용을 상세히 기록한 문서이다. 이러한 분재기의 내용에 수록된 분재는 분재의 주체 및 서기를 중심으로 생전의 분재와 사후의 분재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재주 생전의 분재기로는 ‘허여문기(許與文記)’와 별급문기(別給文記)가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조선시대 생활사]조선시대 재산상속 5 페이지
    조선시대에 이르면 구체적으로 개별 가족에서 행하여진 상속문서도 많거니와, 법제적으로도 상속규정이 완전히 정리되어 있다. 법제화된 것으로 대표적인 것이 『경국대전 조선 건국 이래의 판지(判旨)와 조례(條例)를 집성하고 약 80년..
  • 조선시대 재산상속 10 페이지
    Ⅰ. 머릿말 인간이 죽음에 임박했을 때는 무엇을 생각하게 될까? 정신적이든 물질적이든 이 세상에 무언가를 남기고 싶어 하는 것은 인간의 본능이 아닌가 싶다. 자식에게 재산을 물려준다든지 제사를 계속 지내게 함으로써 나의..
  • 조선시대 재산상속 6 페이지
    Ⅰ. 머리말 과거의 행적에 대해서 알기 위해서는 과거사실을 기록하고 있는 사료와 기록물이 필요하다. 재산상속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따라서 조선시대 재산 상속에 대해서 알기 위해서는 먼저 재산의 상속과 분배를 기록한 문서인..
  • 조선의 가족제도 6 페이지
    위의 《문화유씨족보》의 19세들은 대체로 1600년 전후로 생존했던 사람들로 위의 예는 11세~19세까지의 문화유씨 사위를 기록한 것이다. 진주유씨와 선산유씨는 모두 문화유씨의 분파이며 동성이본이라 하더라도 같은 조상의 자손임..
  • 조선의 제사상속과 재산상속 11 페이지
    조선시대의 재산상속과 제사상속 Ⅰ. 서 론 : 상속의 개념 ‘상속(相續)’은 우리에게 결코 낯설거나 생소한 용어가 아니다. 지금도 재산가들의 상속에 얽힌 얘기나, 상속 관련 각종 분쟁들은 세인들의 입에 오르락내리락 하곤 한..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