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학] 주택의 발전 과정

등록일 2003.06.23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많이 활용 하세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인간을 비, 바람이나 추위, 더위와 같은 자연적 피해와 도난, 파괴와 같은 사회적 침해로부터 보호하기위한 건물을 주택이라 한다. 주택은 이와 동시에 인간의 생리적 욕구인 식사, 배설, 수면 등을 해결하고, 재창조를 위한 휴식과 문화생활을 담는 그릇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주택이란 외부로부터 적당히 차폐된 공간을 건축적으로 해결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사생활에 대한 욕구는 적절한 사회적 관계, 즉 공동적 취락(聚落) 관계를 벗어나서 형성되지는 않는다.
인류는 태초부터 주택을 짓기 시작하였으며, 인지(人智)가 발달함에 따라 보다 쾌적하고도 견실한 주택을 짓기 위해서 노력을 기울여왔다. 그러나 각 지역의 풍토적환경과 민족성은 주택과 취락을 독자적인 형식으로 경영하게 하였다.
근대 주택은가족구성의 핵화(核化)와 순수한 가정생활의 장소로서 소형화 ·단순화가 이루어져 가는 경향이 있다. 여기에 인구 증가와 인간의 집단화 과정이 더욱 적극화되어 도시의 발달을 가져오게 되고, 아파트와 같은 도시집단 주택의 유형이 보편화되고 있다.
인류와 함께 시작된 주택은 그 역사도 오래되고 그 종류도 다양하게 발전되어 왔다. 비, 바람 등의 자연 재해를 막기 위해 살기 시작된 동굴에서부터 요즈음 복잡한 도시를 떠나 교외에 집을 짓고 살게 된 전원주택까지 인류의 발전 과정에 따라 주택 또한 발전하게 되었다. 인류의 주택 발전사를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알아보았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