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학] 고름우유사건

등록일 2003.06.23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론
고름우유사건
유방염의 정의
유방염의 종류 및 증상
유방염의 발생요인
유방염의 예방 및 치료 대책
유방염의검사
결론

본문내용

유방염은 오늘날 낙농업에서 가장 중요한 경제적 질병으로서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 서로 복잡 하게 관련되어 발생되지만 치명적인 질병이 아니므로 적절한 사양관리와 효과적인 예방대책 수립함으로써 경제적 손실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고름우유사건
1995년 10월 22일 일요일 밤 MBC TV가 '유방염에 걸린 젖소에서 짜낸 우유를 소비자가 마시고 있다'고 보도한 뒤 우리 사회는 한 달 넘게 사상 초유의 '우유 대란'을 치렀다. 선혈이 낭자한 싸움터에 승자는 아무도 없다. 낙농가와 유업계는 도산 직전이라며 아우성이고, 싸움을 진정시켜 보겠다고 나선 행정 당국은 싸움판을 더 크게 만들고 말았다. 행정 당국의 위신과 공신력은 바닥에 떨어진 상태이다. 마침내 11월 22일에는 주무 부처인 농림수산부와 보건복지부장관이 만나 슈퍼마켓에서 우유를 사서 마시는 '그림'까지 연출했지만 사태가 진정될 기미는 보이지 않았다. 소비자는 날이 갈수록 누구도 못 믿겠다는 입장이다.
우리 나라에 낙농업이 본격적으로 도입된 지 삼십여 년만에 최대 위기로 기록될 만한 이번 파동은 고름우유 논쟁→체세포 수 논쟁→항생?항균물질 잔류 논쟁으로 이어졌다. 논쟁에 따라 대립 양상이 업체간, 업체 대 정부, 소비자단체 대 정부로 점차 확장되는 형국이었다. 문제는 논쟁이 거듭될수록 논쟁의 성격 또한 심화돼야 할 텐데 그것이 여전히 문제의 언저리만 훑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