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질학] 한국지질의 특징

등록일 2003.06.23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한국 지질의 개관
선캠브리아누대층
고생대층
중생대층
신생대층

본문내용

선캠브리아누대층
1) 경기육괴
경기육괴는 영남육괴와 더불어 남한 선캠브리아대의 기저를 형성한다. 하부로부터 경기변성암 복합체, 춘천계 및 연천계로 구분된다.

① 경기변성암 복합체

이는 경기지괴에 분포된 변성암으로서 종래 화강편마암계로 기재되어 오던 것이나 최근의 연구로 그 대부분이 준편마암류(호상편마암·반상변정질 편마암· 미그마타이트질 편마암)이며 이에 흑운모녹니석편암·결정질석회암·규암이 협재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 복합체는 심한 화강암화작용을 받았고 또 여러 번의 변성작용을 받아 암상의 변화가 대단히 심하므로 지층의 추적과 세분이 곤란하여 이들을 일괄하여 경기변성암 복합체 또는 경기편마암 복합체라고 부르게 된 것이다.

이 복합체는 3개의 층군으로 나누어지는데 부천층군은 흑운모석영장석편암· 흑연편암·편마암·석회암·석회규산염암으로 구성되며, 시흥층군은 이 복합체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주로 호상편마암과 반상변정편마암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에 흑운모석영장석편마암· 편마암·녹니석편암·얇은 석회암층이 협재된다. 양평층군은 주로 양수리 도폭과 양평 도폭에 분포하는 호상편마암이다. 이 복합체는 그 변성정도가 연천군에 분포된 연천계와는 현저히 다르므로 연천계의 하위에 해당하는 지층군일 것으로 취급된다.

② 춘천계

춘천계는 장락 및 춘성층군으로 구분된다. 장락층군은 가평 및 용두리 도폭에 분포되며 규암층·흑운모편마암·석회암·각섬석질암·변성역암·규질편마암· 저변성편암으로 되어 있다. 장락층군의 기저는 경기변성암 복합체를 부정합으로 덮는다. 춘성층군은 녹니석편암·안구상편마암·석회암·흑운모편암·호상편마암으로 구성된다. 이는 장락층군과 경기변성암 복합체의 시흥층군을 부정합으로 덮는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