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신정변] 갑신정변 다시보기

등록일 2003.06.23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폭력과 살육을 서슴지 않은 근대화 지상주의자들' 이 단락을 읽으면서 예전에 내가 알고있던 갑신정변에 대한 생각을 다시 한번 해보게 되었다. 국사 교과서를 통해 배운 갑신정변을 간단히 말하자면, 1884년(고종 21) 김옥균(金玉均)을 비롯한 급진개화파가 개화사상을 바탕으로 조선의 자주독립과 근대화를 목표로 일으킨 정변이라고 알고 있다. 그 당시 나는 갑신정변을 긍정적으로 배운 것으로 기억이 된다. 하지만 이 논쟁을 통해서 내가 생각하고있던 것이 정답이 아니라고 알게 되었다. 박노자 선생님(이하 박노자)의 의견을 보면 조선에 몇 없었던 이수정, 윤치호, 유길준과 같은 "외국통"들의 활동이 차단되거나 제한된 것이 정변에 있어 큰 손실이며, 민족주의적인 입장에서 일본군에 기댄 것도 흠이며, 정변 주체들 중 상당수가 일본의 조선 통치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이는 내가 알고있던 갑신정변이 단지 겉모습에 불과했다는 것이다. 깊게 공부할 기회는 없었지만, 먼저 이번을 계기로 판단은 내가 해야겠지만 좀더 자세한 내용을 알수 있었다는데 의의를 두고 싶다.
'무고한 백성과 온건 개화파들이 반드시 죽어야할 필요가 있었을까요?' 라는 단락을 보면,제목의 질문에 아니라고 먼저 말을 하고 싶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갑신정변 김옥균] 김옥균과 갑신정변 3페이지
    3. 갑신정변과 김옥균 김옥균은 1851년 1월 충남 공주군 정안면 광정에서 김병태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그는 어려서부터 똑똑하였다. 그가 여섯 살 때 아버지가 달을 보고 시를 지으라 하니 ‘달은 비록 작으나 천하를 비춘다’..
  • 가상 시나리오, 조선은 식민지가 되지 않을 수 있었다. 6페이지
    가상 시나리오 : 조선은 식민지가 되지 않을 수 있었다 - 대원군의 군비구축과 명성왕후의 친개화파 정책 - 1. 서론 최근 방영을 마친 천년지애라는 드라마에서 남부여의 공주가 현재 역사책을 보며 통분을 금치..
  • [한국사] 김옥균과 갑신정변 14페이지
    2) 개화파 활동기 김옥균은 22세 되던 1872년에 과거에 장원급제하여 정치계에 입문하게 되었다. 그는 홍문관 교리, 사간원 정언, 승정원 의부승지를 역임하며 뛰어난 학식과 식견으로 이름을 날렸다. 그리하여 30세가 ..
  • 조선의 개항과 근대화 과정 4페이지
    1854년 일본은 미국의 페리 제독에 의해 반강제적으로 개항하고, 그 후 1868년 메이지유신으로 근대화 개혁을 단행한 후 조선과의 통상교섭을 시도하였으나 흥선대원군의 양이쇄국정책으로 실패한다. 그러자 일본은 조선에 대한 강제..
  • 갑신정변과 김옥균 10페이지
    김옥균과 개화파들은 이렇듯 갑신정변을 통해서 봉건적 체제를 없앤 근대국가를 지향하였으며 , 특히 김옥균은 나름대로 국제정세를 잘 파악하고 있었기 때문에 조선을 청의 속박에서 벗어나게 하여 스스로의 힘으로 서게 하는데 갑신정변을..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갑신정변] 갑신정변 다시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