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 안압지에 대하여

등록일 2003.06.23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사진도 예쁘게 첨가한 레포트입니다_
A+받은거에여~

목차

1. 안압지(雁鴨池)에 대하여
2. 안압지의 본래 이름은 월지(月池) 이다??
3. 안압지의 웅장한 크기와 특징
4. 안압지 출토 유물
+참고자료+ 안압지에서 출토된 남근 모조품

본문내용

안압지는 신라 천년의 궁궐인 반월성에서 동북쪽으로 걸어서 십분 거리에 있다. 통일시기 영토를 넓히는 과정에 많은 부를 축적한 왕권은 극히 호화롭고 사치스러운 생활을 누리면서 크고 화려한 궁전을 갖추는 데 각별한 관심을 두었다. 그리하여 통일 직후 674년에 안압지를 만들었으며 679년에는 화려한 궁궐을 중수하고 여러 개의 대문이 있는 규모가 큰 동궁을 새로 건설하였다.
안압지와 주변의 건축지들은 당시 궁전의 모습을 보여준다. 새 동궁, 곧 임해전의 확실한 위치는 알수 없으며 다만 건물터의 초석만 발굴되었다.
임해전과 안압지에 대한 기록『삼국사기』을 살펴보면 궁내에 못을 팠다는 기록이 문무왕 14년(674)과 경덕왕 19년(760)에 두 번 나타나며, 임해전에서 군신에게 연을 베풀었다는 기록이 효소왕 6년(697)과 혜공왕 5년(769)에 있다. 또 소성왕 2년(800)에 임해문과 인화문이 파손되었다고 전하고 있다.
이상을 정리해본다면 약 백 년 간격을 두고 궁내에 못을 팠다는 것은 처음 판 못을 보수나 확장한 것으로 해석되고, 임해전은 그 못 가까이에 지어진 동궁이라 볼 수 있다. 또 임해문과 인화문이라는 것도 임해전을 중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경주답사보고서 5 페이지
    1. 답사 목적 경주는 기원전 57년 무렵 하늘에서 내려온 박혁거세가 서라벌이라는 나라를 세운 이래 포석정터에서 막을 내리기까지, 56대에 걸친 992년의 역사를 지켜내며 정치 문화의 중심지 역할을 단단히 해냈다. ..
  • 경주답사기행문 7 페이지
    경주. 이번 답사지가 경주란 말을 들었을 때의 느낌은 머라고 해야 할까. ‘경주는 수학여행으로 누구나 한번쯤은 가보았을 법한 곳인데 또 가야하나’라는 느낌을 받았다. 하지만 한편으로 생각해보면 수학여행 때는 아무것도 모르고 여..
  • 경주 답사를 다녀와서 6 페이지
    2. 안압지(임해전지) 첨성대를 지나 약 5분정도 걸으면 야경이 멋진 안압지가 나온다. 입장료는 1000원이었고 야경을 보기위해 아주 많은 사람들이 있었다. 나무와 건물마다 조명이 예쁘게 빛을 내고 있었다. 연못에 반사되..
  • [경주문화재답사]경주답사기 13 페이지
    Ⅰ. 신라, 그 천년의 고도 경주 1. 경주 답사의 동기 재미있는 역사를 접했을 경우라든가, 자신이 관심 있게 공부했던 역사에 대한 토픽을 접했을 경우 흔히 역사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된다. 나 또한 어렸..
  • 경주 역사유적 탐방 (반월성) 4 페이지
    천년고도 경주는 누구에게는 지겨운 문화유적 답사로 석굴암과 불국사가 있는 수학여행을 가는 곳이고 누군가에게는 흩날리는 벚꽃이 만개한 보문단지의 기억을 간직한 도시이며 역사를 사랑하는 사람에게는 도시 전체가 박물관인 아름다운 도..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