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역사속의 술

등록일 2003.06.23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수고하시요...

목차

1.[고대사]에 나타난 술

2.[삼국 및 통일 신라시대]의 술

3.[고려사]속의 술

4.[조선 역사 속]의 술

5.[현대] 비운의 우리 술, 다시 부흥을 꿈꾸며..

본문내용

술의 본래말은 "수블/수불" 이었다. 조선시대 문헌에는 "수울","수을"로 기록되어 있어, 이 수블은 "수블 > 수울 > 수을 > 술"로 변해왔음을 알수 있다.
"수블"의 의미에 대해서는 명확하지는 않지만 술을 빚는 과정에서 비롯된 것 이 아닌가 한다. 즉 술을 쪄서 익히고 여기에 누룩과 주모(酒母)를 버무려 넣고 일정양의 물을 부어 빚는다. 이어 얼마간의 시간이 지나면 발효가 이루어 져 열을 가하지 않더라도 부글부글 물이 끓어오르며 거품이 괴는 현상은 옛사람들에게는 참으로 신기해 보였을 것이다. 이를 마치 물에서 난데없이 불이 붙는 다는 뜻으로 "수불"이라 하지 않았을까 싶다.

1.[고대사]에 나타난 술
우리 나라의 원시시대의 술은 얻기 쉽고 만들기 쉬운 과실주가 성행하였을 것이고 유목시대 에는 유주(柚酒)가, 그리고 농경시대에 늘어가면서 곡물을 이용한 곡주(穀酒)가 시작되어 오 늘에 이르렀다고 볼 수 있다.
전해 내려온 주류로는 크게 나누어 약주류(藥酒類), 고급주류 (高級酒類), 가향 주류(加香酒類), 과실주류(果實酒類), 이산주류(異酸 酒類), 속성주류(速成酒類), 탁주류(濁酒類), 감주류(甘酒類), 소주류(燒酎類), 합주류(合酒類), 약소주류(藥燒酎類), 약용주류(藥用 酒類)등 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술의 역사 13페이지
    1. 술의 역사 1-1. 술의 역사인류가 목축과 농경을 영위하기 이전인 수렵, 채취시대에는 과실주가, 유목시대에는 가축의 젖으로 젖 술이 만들어졌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과실이나 벌꿀과 같은 당분을 함유하는 액체에 공기 중의 효모가 들어가면 자연적으로 발효하여 알코올을..
  • 술의 기원과 어원 및 유래, 술의 정의와 역사 및 한국 술의 역사, 우리의 술 문화, 금주령, 술의 사회사 11페이지
    술은 언제쯤 생겼을까... 술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생각해 보는 일이지만, 이 술의 기원만큼 확실하지 않는 것도 없다. 인간이 우연히 발견한 천연과실의 발효액을 입에 넣었다가, 그 맛을 잊을 수가 없어 자신들의 지혜와 노동으로 만들어 내었다는 설이나, 유목시대에..
  • [한국문화의 이해] 술의 기원, 술의 어원, 전통시대의 술(원시시대의 술, 삼국시대의 술, 고려시대의 술, 조선의 술, 식민시대의 술), 현대시대의 술 5페이지
    1. 술의 기원 술은 인류 역사와 함께 탄생했다. 인류가 목축과 농경을 영위하기 이전인 수렵, 채취 시대에는 과실주가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과실이나 벌꿀과 같은 당분을 함유하는 액체에 공기 중의 효모가 들어가면 자연적으로 발효하여 알코올을 함유하는 액체가 된다. 원..
  • [술과문화](칵테일과 술문화)술의양면성과 전통 술 문화 계승방안 5페이지
    Ⅰ서론 술은 인류 역사와 함께 탄생했다. 술은 물을 빼고는 상용 음료로서 가장 오래된 것이다. 아주 오래 전에 과일, 곡식이 땅에 떨어져 낙엽이 쌓이고 공기가 차단되어 자연적으로 발효가 된 액체를 우연히 맛보면서부터 이를 애용하게 되었을 것이라는 추측해볼 수 있다. 또..
  • [철학] 술과 인간 22페이지
    술은 석기시대부터 있었다고 생각되어지고 있으나 인류에게 있어 불의 발견처럼 그 시원이 명확하지 않다. 다만 아프리카 자연보호지구 공원들에선 가끔 술에 취한 야생 코끼리와 기린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술이 자연발생적으로 생겨났을 것이고 인간이 이를 이용했을 것이란 점을..
  • 현대사회의 인간과 술문화 5페이지
    1. 현대사회와 술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가장 중요하고도 어렵다.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것이 사람과 함께하는 것이고 사람과 함께 일하는 것 그리고 사람들과 함께 소통하는 것이라고 하는 것을 보면 현대사회에서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성공..
  • [술]술의 역사와 건강 15페이지
    1. ‘마시기’전에... 한밤중에 경찰서 유치장을 가보면 온갖 추태가 연출된다. 술 마시고 치고 받다가 들어온 사람, 술이 안 깬 채 고래고래 소리를 지르는 사람, 음주운전으로 사고를 내고 잡혀온 사람 등 술과 관련돼 들어온 경우가 태반이다. ‘대한민국에 술이 없으..
더보기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