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산맥] 태백산맥을 읽고

등록일 2003.06.23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태백산맥... 중학교 때부터 읽어야겠다고 생각했었던 이 책은 무려 10권이나 되는 장편소설이라 쉽게 접근하지 못하고 대학생이 된 지금까지 읽지 못하고 있다가 결국 이번 기회를 통해서 읽게 되었다. 아직까지 이 책도 읽어보지 못했었다는 부끄러움에 이번에는 기필코 반드시 10권을 읽으리라는 굳은 결심을 가지고 이 책을 읽어 나가기 시작했다.

이 소설은 1948년 여수, 순천 사건부터 1953년 한국전쟁이 끝나던 10월까지를 시대적 배경으로 전라남도 보성군 벌교면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이 지역은 넓은 평야가 있고, 수륙 교통이 만나는 이점 때문에 일제 시대엔 수탈의역사가, 해방이후에는 지주들의 착취로 인한 고통의 역사가 있었던 곳이다.
이 소설에서는 각기 다른 의식을 가지고 살아가는 다양한 인물들이 등장한다. 사회주의 이념을 혁명으로써만이 평등한 사회를 구현할 수 있다고 믿고 앞장서서 투쟁을 하는 인물인 염상진, 그는 노비의 자손이다. 그러나 노비의 신분에서 벗어나 아버지가 자수성가하면서 염상진은 신학문의 길에 들어설 수 있게 된다. 사범학교를 졸업한 그는 교직을 그만 두고 농사일에 뛰어들고 적색 농민운동의 주동자가 되기도 한다. 그는 토지 소유를 둘러싼 지주 계층과 소작인 관계를 인간사회의 모순으로 인식하고 있었고, 그것이 그를 사회주의자로 성장시켰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