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수지에 대해서

등록일 2003.06.23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국제수지의 개념
2.경상수지와 자본수지
3. 준비자산증감과 오차 및 누락

본문내용

1. 국제수지의 개념

국제수지란 일정한 기간동안 한 나라의 거주자와 비거주자들 사이에 발생한 모든 경제적 거래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기록을 말한다.
국제수지표(Blance of Payments)는 일정한 기간중에 발생한 자기나라거주자와 외국 비거주자 사이의 거래내용 즉 한 나라가 외국에 상품과 서비스를 팔아서 어느정도의 외화를 벌어들였고 외국으로부터 상품과 서비슬ㄹ 사들이기 위하여 어느 정도의 외화를 썼는가, 그리고 그 결과 부족하거나 남는 외화가 어느 정도이며 만일 부족했다면 그 부족한 외화를 어떻게 조달하였고 외화가 남았다면 어덯게 운용하였는가를 체계적으로 분류 정리한 것이다.
여기서 일정기간이란 말은 국제수지표가 어느 한 시점의 대차상황을 기록한 스톡개념이 아니고 일정한 기간 중에 발생한 거래를 집계한 플로우계임을 의미한다. 국제수지표를 작성하는 대상기간은 통상 1년을 기준으로 하고 있으나 나라에 따라서는 분기별 또는 월별로 작성하기도 한다. 우리 나라에서는 한국은행이 국제수지표를 월별로 작성하여 다음달 말일 경에 발표하고 있다.
거주자와 비거주자 사이의 거래라 함은 경제활동을 영위하는 주 소재지가 국민경제 영역 내에 있는 경제주체와 영역밖에 있는 여타 경제주체간의 거래를 의미하는ㄱ데 거주자와 비거주자 구분은 경제주체가 단순히 어디에 살고 있으며 국적이 어디냐 하는 법률상의 국적이나 지리적 영역보다는 경제활동에 있어 이익의 중심(center of interest)이 어디에 있느냐 하는 점을 기준으로 구분하고 있다 예를 들면 개인의 경우는 외국인일지라도 1년 이상 우리 나라에 거주하면서 생산활동 등에 참여할 때는 이익의 중심이 우리 나라에 있는 것으로 보아 거주자로 인정하지만, 해외교포는 우리 나라 국적을 가지고 있다하더라도 경제활동이 해외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일시 귀국한 경우 비거주자가 된다. 기업은 국적에 관계없이 영업이 어느 나라 영토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따라 거주성을 구분하므로 우리 나라에서 영업을 하고있는 외국인 투자기업은 거주자에 포함된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