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대국가형성의 문제

등록일 2003.06.23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머리말

Ⅱ. 신진화론과 다선진화

Ⅲ. 고대국가 형서에 대한 이론들
1. 프리드의 국가형성론
2. 서비스의 국가형성론
3. 여러 논의들의 고찰
4. 국가형성론의 근황

Ⅳ. 한국고대국가 형성에서의 신진화론 도입

Ⅴ.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지난 십수년간 우리 고대사학계에서는 고대국가의 형성문제를 둘러싸고 일부 연구자들 사이에 고고학의 성과와 특히 신진화주의 인류학자들의 이론 모델을 적극 채용하려는 노력이 꾸준히 시도되어 왔다. 그 결과 현재 학계에는 실로 다양한 국가기원론이 축적되어 있다. 그러나 현재 우리 학계에서 원용하고 있는 진화주의 인류학자들의 국가형성론은 아직도 연구자들 사이에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는 하나의 가설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되어지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한국고대사 또는 상고사학계가 당면하고 있는 실질적인 차원에서 고찰해보면, 고고학이란 분야가 인류학의 이론과 고대사의 자료를 연결시키고 있는 현상이 농후한데, 고고학이 인류학의 한 분과로 발전하고 있는 경향, 또는 인류학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경향이 있음을 볼 때, 고대사연구가 인류학의 이론에 접근하고 관심을 갖는 것은 극히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할 수 있겠다.
현재는 고고학을 역사과학이라고 보는 입장과 고고학을 인류학적 과학이라고 보는 입장 정도로서 고고학의 연구목적을 나누어 볼 수 있을 것이다. 전경수씨가 1970년대 중반 고대사학계에서의 고고학적 자료에 대한 적극적인 수용입장의 대두가 1960년대 미국에서 유행했던 신고고학의 소개와 보조를 함께하는 것과 우연의 일치가 아니라 고대사학계의 내면적 욕구와 부합하는 것이라고 할 만큼 고고학이라는 분야에서의 인류학의 위치는 그 만큼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본 글에서는 고고학에서의 인류학과, 또한 국가형성론, 그리고 국가형성론에서의 인류학의 위치에 대한 고찰을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1. 『한국사 1』, (한길사, 1994)
2. 전경수, 『신진화론과 국가형성론』, (한국사론 19집)
3. 이기동, 『한국고대국가 기원론의 현 단계』, (한국정신문화연구소)
4. 김정배, 『한국고대국가 기원론』,(백산학보)
5. 김철준, 『한국고대사 연구』,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