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의 역사와 문화] 새 천년을 꿈꾸는 땅

등록일 2003.06.23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새천년을 꿈꾸는 땅
-대 몽골의 말발굽-
처음 영상에 등장한 것은 끝이 보이지 않던 푸른 초원이었다. 곧이어 야르막 평원이란 자막이 뜨면서 몽골인들이 유목 생활을 했던 거대한 터전이란 성우의 해설이 뒤따라 들린다. 야르막 평원은 몽골인들이 먹고, 자고, 생활할 뿐만 아니라, 모두 한자리에 모여 즐기는 축제의 장소이기도 하다. 매년 7월이 되면 몽골 나담 축제가 열리는데, 이 때 말달리기와 씨름, 활쏘기 등을 한다. 이 축제는 몽골인들의 800년 이상 이어져 내려온 민족 축제 행사이다. 이 중 말달리기가 가장 중요하게 손꼽히는데, 이는 몽골인들의 생활에서 말을 그 자체라고 여기는 인식에서 비롯된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아이친다와 언덕에 있는 오보라는 곳은 우리나라의 서낭당과 비슷하다. 사람들은 이 곳에서 말달리기의 승리를 기원한다고 한다. 말달리기에는 10세 이하의 어린 기수들이 주로 출전한다. 이는 몸이 가벼워야 말이 더 빨리 달리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이별로 출전 종목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나이가 많아서 불리하다고 여기는 사람들은 없다. 30km를 말을 타고 달려 결승 지점까지 먼저 도착한 말과 기수가 우승하는 형식이다. 우승마에겐 아이락과 우유를 뿌리며 시상을 해준다.
우리가 아는 징키스 칸 은 몽골의 영웅이자 세계적으로도 널리 알려진 역사 속 위인이다. 하지만 몽골이 사회주의 체제 때는 징키스 칸을 히틀러와 같은 침략자로 여기는 사람이 많았다고 한다. 징키스 칸이 몽골 족의 영웅으로 다시 거론된 것은 약 10년 전, 그러니까 1990년 징키스칸 비 제막식과 함께 였다고 한다. 그 전에는 징키스칸에 대한 자료뿐만 아니라 몽골 족의 역사와 뿌리를 알아보고 싶어도 그럴 만한 자료가 거의 없었다고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