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최동호外,『문학을 사랑하는 젊은이들에게』, 고려대출판부, 1998.

등록일 2003.06.23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위의 책을 요약한 것입니다. 참고하세요.

목차

♣소설을 사랑하는 젊은이들에게-내 문학에 대한 나의 자문자답(박완서)
♣소설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최인훈의『광장』을 중심으로(김인환)
♣장편소설, 어떻게 읽을 것인가(김종회)
♣시 창작 이야기(신경림)
♣문학과 심리학(유종호)
♣문학과 영화(권택영)
♣사실과 변혁 그리고 예술적 감동(최동호)

본문내용

40세의 나이로 등단한지 어느덧 30년이 지났다. 나는 개성에서 20여리 떨어진 벽촌에서 태어났다. 가정에서 양반이란 지체와 서울서 친일해 고위관직에 있는 친척들을 빙자해서 자손들은 그쪽 토박이 농사꾼과는 신분이 다른 것처럼 행세하도록 길들이려 들었다. 교육열이 유별난 어머니 덕에 초등학교부터 서울서 다녔다. 도시빈민의 열악한 생활 속에서도 딸이 자손심을 지켜나갈 수 있도록 어머니는 늘 우리가 시골에 땅이 있는 점잖은 양반집 출신이라는 것으로 우리가 몸담은 빈민굴 아이들과의 차별성을 강조했다. 창씨개명을 하지 않은 집안이었으나 해방이 되고서도 그건 가문에 대한 시대착오적 망집일 뿐 결코 일제에 대한 저항정신에서가 아니었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조금의 긍지도 가질수 없었다. 해방 후 공산혁명을 꿈꾸는 오빠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그러나 그건 사랑하는 동생에게 동행하기를 바라는 길이 아니어서 나는 자주 떠밀린 것 같은, 한눈 팔다가 쳐다보고 따라가던 깃발을 잃은 것 같은 낭패감을 맛보아야 했다. 태어날 때부터 그 주류의 한가운데 끼지 못하고 비켜서 있을 수밖에 없었다. 내 문학은 증언하려는 욕망의 산물이고, 아직도 증언하그픈 많은 기억을 가지고 있다는 게 부담이 되어 이제 그만 놓여나고 싶지만 만일 내게 그런 부담감이 없다면 나는 뭘까, 아마 지갑에도 예금통장에도 일전도 안남은 영락한 부자보다 더 비참하고 초라할 것이다.

참고 자료

최동호外,『문학을 사랑하는 젊은이들에게』, 고려대출판부, 1998.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박완서의 작품 저문 날의 삽화를 중심으로 7페이지
    Ⅰ. 서 론 박완서의 소설에는 모든 작가의 경우 필연적으로 자전적 요소가 투영되게 마련이라는 이야기를 훨씬 넘어설 정도로 자전적인 요소들이 많이 심어져 있다.
  • 소설, 박완서의『그리움을 위하여』 - 내용 분석 / 줄거리 / 감상문, 독후감 4페이지
    내용요약, 감상문 ▣ 박완서의 『그리움을 위하여』 내용요약 ▣ 유년시절부터 함께 자라온 사촌 자매간의 상반된 인생은 소설의 시간이 깊어질수록 여느 노년기에나 그렇듯이 외롭고 비통한 시간들을 맞게 된다. 독백으로 이어지는 주..
  • 박완서 - 그 산이 정말 거기 있었을까 서평 2페이지
    예전에 친구가 박완서의 소설은 지루하다고 하기에 극구 반박하던 기억이 난다. 세상에 박완서 만큼 재미나게 글을 술술 풀어가는 작가가 또 어디 있니. 이러쿵저러쿵하며 그를 편들었던 건 내가 박완서를 아주 좋아한다거나 해서 그런 ..
  • 박완서 - 꿈꾸는 인큐베이터 1페이지
    아직도 옛 시대의 사고방식의 잔존의 폐해로 남아만을 선호하는 ‘나’와 그 집안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요즘 현대인들처럼 사고방식이 많이 바뀌어 남아와 여아 차별없이 둘 다 괜찮게 생각하는 남자네 집안이 있다. 처음에 ..
  • 박완서 <<나의 가장 나종 지니인 것>>의 감상문 2페이지
    1994년 동인문학상을 받은 박완서작가의 <나의 가장 나종 지니인 것>은 김현승의 <눈물>이라는 시로 시작 된다. “전화 바꿨습니다.”라고 시작되는 한 여인의 통화내용을 적어놓은 것 같은 특이한 문체로 시작되는데 이 짧은 ..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국문학] 최동호外,『문학을 사랑하는 젊은이들에게』, 고려대출판부,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