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문학] 고골의 <외투>를 읽고

등록일 2003.06.23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번 과제를 준비하면서 고골의 <외투>, <코>와 뿌슈낀의 <벨낀 이야기>, <스페이드의 여왕>을 읽게 되었다. 고골의 <외투>와 비슷한 분위기를 풍겨내는 단편중에 <벨낀 이야기>중의 '역참지기'가 있었다. 유머를 통한 슬픔의 표출이라는 점에서 유사한 것은 아니고, 아까끼가 '유력한 인사'에게 당하는 수모와 그때 보여주는 무력함속에 숨을 거둔 결말이라는 점에서 역참지기와 매우 유사한 면이 있음을 발견한다. 특히 역참지기가 경기병에게 강탈(?)당한 딸 두냐를 찾아 뻬쩨르부르크를 찾아갔을 때 어렵사리 찾은 경기병에게 위로의 표시로 돈 몇푼 찔러준 것을 보는 장면이나 그 경기병의 집에서 문전박대당하고 결국 발길을 돌릴 수 밖에 없던 장면이 바로 그것이다. 또한 역참지기와 같은 결말을 보이는 작품중 문득 이범선의 <오발탄>이 떠오른다. 이것을 보며 결국 머리말에서 이야기한 약자가 패할 수 밖에 없는 현실이란 것에 대해 한번쯤 생각해 볼 기회를 제공해준다. 그렇지만 개인적인 결론은 약자와 강자는 상대적인 것이며 절대적인 약자도 절대적인 강자도 없다는 것과 사회적인 약자와 강자는 결국 스스로가 그렇게 된다기보다는 사회가 만들어낸 산물이라는 것이다. 만일 한 사회가 약자가 늘 패하고 불이익을 받는 사회라면, 그것은 그 사회의 현주소를 가장 잘 말해주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결국 그러한 현상은 사회상의 간접적인 반영이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러시아 문학사>, 미르스끼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러시아문학, 노문학, 고골 ] 고골 - 검찰관(조까라마이싱) 7 페이지
    니꼴라이 고골은 우크라아나 소로친쯔이에서 그다지 지체 높지 않은 가문에서 태어났다. 고골은 문학과 연극에 관심이 많은 가정에서 성장하였다. 할아버지는 지방의 각종 전설과 일화에 능통했고, 아버지는 가정공연을 위한 희곡 대본을 ..
  • 검찰관 비평(레포트) 3 페이지
    1836년에 이르러 고골리는 희극 <검찰관>을 발표했다. 이 무렵까지가 그의 왕성한 창작열로 뛰어난 작품들을 양산해 낸 정열의 집필시기였다. 아직 드라마 작품을 쓰지 않고 있던 고골리는 이미 어릴 때부터 친근한 장르인 희극이라..
  • [러시아 문학사] 19세기 러시아 문학사 8 페이지
    1. 종교 - 동방정교회의 수용과 이교적(異敎的) 특성 비잔틴으로부터 수용된 기독교(동방정교회)는 고대 루시 문화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하지만 기독교는 민중들의 생활 속에 깊이 내재해 있던 고대 슬라브의 이교문화와 ..
  • [러시아 문학] 고골리의 『외투』와 도스또예프스끼의 『가난한 사람들』의 비교연구 6 페이지
    인류가 이 세상에 존재했던 시간 동안-적어도 소설이란 장르가 생긴 때부터 빈부의 격차가 있었을 것이다. 모든 형용사가 그렇지만 특히 이 '가난한' 이라는 형용사는 더욱 상대적이다. 그러나 이 '가난'이라는 배경이 소설에서 쓰이..
  • [소설 감상문] 러시아적 상상력의 깊이 -'악마의 서사시' '코'를 중심으로 3 페이지
    러시아 문학은 이 작품을 처음 접하는거라서 그럴까..아니면 내가 국문과라서 너무 우리나라 작품에만 길들여진 것일까... 낯설은 문체와 어색한 대화문이 읽는 내내 결코 쉽지 않은 작품 이라는걸 각인시키며 나를 힘들게 했다. 다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