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작가론]리얼리즘의 관점으로 본 『노동의 새벽』- 체험적 진실성과 비극적 성격 -

등록일 2003.06.23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

목차

없음

본문내용

박노해의『勞動의 새벽』은 80년대 민중문학(民衆文學)의 전환점이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은 노동문학이 본격적으로 대두되는 계기가 되었을 뿐 아니라, 지식인 작가와 시인을 중심으로 한 민중문학이 민중을 주체(主體)로 한 민중문학으로의 전환(轉換)을 강조하는 논의가 제기되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기 때문이다. 민중문학이라 부르더라도 그 원리는 '리얼리즘'에 있으며, 채광석은『勞動의 새벽』을 '민중적 리얼리즘의 위대한 승리'로 규정하였다. 리얼리즘은 사회 현실 안에서 불의에 저항하는 양심의 작품적 형상화(形象化)를 촉진하였고, 이 대열에서 시인들은 스스로 가장 예민한 전위가 되어 걸어 나아갔다.
박노해는『勞動의 새벽』을 통해 노동자로서 그 자신이 속해 있는 계층의 구체적인 삶의 현실을 성공적으로 표출하고 있다. 시인의 세계관(世界觀)은 작품의 실제에서 민중생활에 대한 구체적(具體的)인 경험과 관찰이 부족할 때 일반적으로 관념의 형태로 드러나게 마련이지만, 박노해는 그의 작품을 통해 자기 계급의 세계관을 당위적(當爲的)이며 능동적(能動的)으로 표출하고 있다.
박노해의 시가 주는 문학적 감동은 노동자계급 특유의 감수성(感受性)과 세계관을 통해 노동 현실을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형상화(形象化)한 데서 비롯된다.

참고 자료

구중서,『문학과 현대사상』, 문학동네, 1996.
박노해,『노동의 새벽』, 풀빛, 1984.
이남호·김사인,「80년대 문학의 쟁점과 방향」,『문예중앙』, 1985, 봄호.
이은봉,『실사구시의 시학』, 새미, 1994.
최동호,「황폐한 시대에서의 詩의 親和力」,『서정시가 있는 문학 강의실』, 유니스타, 1998.
최유찬,『토지를 읽는다』, 솔, 1996.
채광석,「노동현장의 눈동자」(발문),『노동의 새벽』풀빛, 1984.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대학국어 박노해의 노동의새벽을 읽고 감상문 6 페이지
    #1. 작가소개 저자 - 박노해 1957년 전라남도 함평에서 태어나 고흥, 벌교에서 자라났다. 본명은 박기평이며, 세례명은 가스발이다. 가난한 집안과 전라도 태생, 게다가 `빨갱이`의 자식으로 철저하게 남한 자본주..
  • [노동문학] 노동문학과 박노해 10 페이지
    1984년 시집 <노동의 새벽>을 통해 등장한 '얼굴 없는 노동자 시인' 박노해의 알려진 이력을 보면 1980년대 초까지 계속 되고 있었던 한국사회의 이같은 구조적 상황이 고스란히 투영되고 있다. 그는 1957년 전남 함평에서..
  • 박노해의 현실인식과 시세계 변화 14 페이지
    Ⅰ. 머리말 박노해가 생존 시인이며 1980년대에 등단한 시인임에도 불구하고, 박노해와 그의 시에 대한 연구가 꾸준히 이어져 가고 있다. 한 시인에 대하여 깊이 있게 연구하기에는 시기상조라고 할 수 있겠으나, 그에 대한 ..
  • 박노해의 「노동의 새벽」 3 페이지
    필자는 사회현상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특히 당리당략만을 일삼는 정치권을 보며 끓어오르는 분노를 금치 못한다. 그렇다고 사회의 변혁을 위해 앞장설 만큼의 재량은 되지 않는다. 하지만 무엇이 잘못되었고, 어떻게 사회가 ..
  • 박노해의 「노동의 새벽」 감상 11 페이지
    어릴 적 길옆에 노랗게 익은 탱자를 따려고 하다가 가시에 찔려 피가 나오는 것도 그저 탱자를 따는 재미에 아픈 줄 몰랐었던 기억과, 가지고 놀다가 나중에 먹어본 기억이 있는데 지금도 탱자를 먹는 상상만 하여도 입안에 침이 가득..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