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 슬픔의 강을 건너는 두가지 방법

저작시기 2003.07 |등록일 2003.06.23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목차

1.서론
2.본론
3.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서론
1980년 5월...
내가 태어나기도 전- 대한민국이라는, 서로 사랑만 하기에도 작은 이 땅덩어리 안에서 차가운 피바람이 몹시도 몰아쳤다고 한다.
그때의 피비린내 속으로 한번 들어가 보자.
정확히 1980년 5월 14일을 학생들의 결코 쉽지 않은 외로운 전쟁이 시작되었다. 하지만 5월 18일을 기해 시민들과 학생들이 대량으로 검거, 투옥됨으로써, 암울한 유신독재의 엄동설한을 이기고 이제 바야흐로 피어나기 시작하던 민주와 자유의 꽃봉오리는 무참히 짓밟혀져 버렸다. M16에 방망이로 무장한 공수부대원들은 저항하는 무장시민들과 학생들을 해산시키기 위해 남녀 가리지 않고, 마구 방망이를 휘둘러 난타하였다. 시내 한복판에서 붙잡힌 학생과 젊은 시민들은 군화발에 짓밟히고 몽둥이에 머리가 깨어지는 수모를 당해야만 했다. 가택수색을 하여 학생들을 붙잡아 갔고, 얻어 맞아 택시에 실려 가는 학생까지 차에서 끌어내려졌으며 운전사들까지도 두들겨 패고 대검으로 난자하였다. 칼에 옆구리가 찔린 학생과 등에 X자가 그어 있는 시체가 추후 확인되었다. 계엄사의 발표에 따르면 이때 체포된 숫자가 9백27명이라고 한다.(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 「광주사태에 대한 진상」참조). 그 당시 광주의 거리는 영원히 씻겨지지 않을 그들의 끈적끈적한 핏빛 상처들로 심하게 얼룩져 있었다.
기억의 영사기 속에 다시 되새기기조차 껄끄러운 그때의 기억을 굳이 끄집어내는 이유는 정찬의 작품인 '슬픔의 노래'를 논하기 위함 이였다.

참고 자료

광주사태 구속자의 구명과 석방을 위하여
아트센터
연극, 뮤지컬 이야기
한스테이
하니리포터:문화
엔메트로
맥스무비
신비로
한국일보:문화/과학
인포아트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정찬의 슬픔의 노래 서평 1페이지
    이 작품은 한 신문사의 기자이자 소설가로 나오는 주인공인 내가 폴란드로 공산권의 전통 있는 음악원을 소개한다는 언론사측의 기획에 의해 출장을 가게 되어 겪게 되는 이야기이다. 우선 작품을 계속 읽으면서 정말 난해하다고 생각했다..
  • [독후감]정찬 - 슬픔의 노래 2페이지
    이 소설 [슬픔의 노래]는 폴란드에서 일어난 유대인 학살의 비극과 한국의 80년대 광주의 사태를 연관시켜 이야기 하고 있다. 소설의 시작에서 기자인 ‘나’는 [슬픔의 노래]라는 교향곡을 작곡한 구레츠키를 인터뷰하기 위해 폴란드..
  • [독후감]슬픔의노래를 읽고 1페이지
    이 작품 역시 광주 민주화항쟁에 대한 이야기이다. 하지만 앞서 광주 사건을 다룬 작품과 다른 점이 있다면 광주 사건의 피해자가 아닌 가해자의 아픔이 드러난다는 점이다. 그리고 한국(광주)이 아니라 폴란드(아우슈비츠)를 배경으로..
  • 슬픔의노래-플롯 및 구조분석 감상까지 14페이지
    폴란드의 슬픈 역사와 관련된 「슬픔의 노래」에 대한 질문에 대한 구레츠키의 답은 침략당하고, 억압받고, 학대받은 역사를 거론한다.또한 2차세계대전은 폴란드에서 시작되었는데, 이것들을 상기시키는 것들이 존재함으로써 역사에서 지울..
  • 광주항쟁 기억의 제도화와 상상의 공동체 4페이지
    3. 기억의 정치 - 역사적 사건에 대한 기억은 그 기억이 만들어지는 사회적 맥락과 주체, 주체의 현재적 관심에 따라 구성되는 것으로서, 그 틈에서 기억의 정치가 발생 - 역사의 공적인 재현1)과 사적인 기억2)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희곡] 슬픔의 강을 건너는 두가지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