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역사] 한국역사속에서의불교

등록일 2003.06.23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서론

본론
1. 신라시대
2. 고려시대
3. 조선시대
4. 일제 식민지 시대

결론

본문내용

서론
한국 역사에서 사상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근대에 오면 조금은 달라지지만 전근대시대에서의 사상은 국가 통치와도 여러 가지 이해면에서 관련이 있고 민중들의 생활이나 문화등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중요하다고 하겠다.
사상 중에서도 종교적인 측면을 살펴보았는데 크게 나타난 사상은 불교, 유교, 기독교, 토속신앙 등이었다. 처음에는 이 네 가지를 모두 조사하려고 하였으나 한국 역사가 워낙 길고 한 가지만 살펴보는 것도 아주 방대한 분량이라는 것을 알게 되어 그 중에서 불교만을 선택하였다.
불교는 삼국시대에 우리나라에 전래되어 오늘날까지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즉 가장 오랜 기간동안 커다란 영향을 끼치고 있는 사상이라 할 수 있다. 미흡한 생각일지 모르겠지만, 이러한 역사 속에서의 불교를 하나로 묶어서 보는 것보다는 시대별로 나누어 살펴보는 것이 그 이해에 있어서 빠를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신라, 고려, 조선, 일제 식민지 시대로 나누어 정리하였다.
본론
1. 신라
한국에 불교가 전래된 것은 4세기를 전후한 삼국시대이며, 내용상 남북조시대 이래 중국에서 변용된 인도 불교였다. 그런데 당시의 한국사회는 중국과 달리 불교에 필적할 만한 수준 높은 사상체계를 가지고 있지 않았으며, 강력한 중앙집권국가를 경험한 적도 없었다. 따라서 중국에 비하여 한국사회에 끼친 불교의 영향력은 상대적으로 컸다고 짐작된다.
삼국시대에 고대국가 체제가 정비되고 국왕권이 신장되면서 차차 정치가 종교에 대하여 우위를 점해갔지만, 종교에 대한 국왕의 의존도는 여전히 높았다. 왕자는 최고신격인 천신의 자손이라는 천손족설(天孫族說)을 가지고 지배를 정당화하였으며, 때때로 초월적 능력을 보여줄 필요도 있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