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재연 프로그램이 왜 유행하는가?

등록일 2003.06.23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들어가며

본론
1. 하나의 콘텐츠로 자리잡아
2. 과장과 왜곡에 의한 흥미거리 위주
3. 재연 프로그램이 늘어나는 진짜 이유?

맺음말

본문내용

들어가며
최근 방송계에서는 재연 프로그램이 인기다.‘타임머신’, ‘신비한 TV 서프라이즈’, ‘TV특종 놀라운 세상’, ‘솔로몬의 선택’,‘인생 대역전’,‘김용만 박수홍의 특별한 선물’, ‘발견천하 유레카’, ‘우리들의 영웅’, ‘신동엽 김원희의 헤이! 헤이! 헤이!’, ‘휴먼TV 유쾌한 세상’, ‘러브스토리’, ‘결혼스토리’등 수많은 재연프로그램이 방송되고 있고, 인기있는 일부 재연 프로그램들이 평균 20% 안팎의 시청률을 기록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들은 꾸준히 시청률순위 상위권에 머물며 안방극장 시청자들의 눈길을 모으고 있다. 이들 재연 프로그램 중 가장 시청률이 높은 ‘타임머신’의 한 제작진은 “재연 프로그램은 시각적인 구성에 주력한다. 배경 그림만 보더라도 극중 인물들이 어떠한 상황에 처해 있는지 시청자가 금세 알아차리고 이해하기 쉽다”면서 “이처럼 아무 부담없이 시청자들이 보기 쉽게 만든 프로그램이라는 점이 다가가고 있는 것 같다“고 풀이했다. 하지만 정말 이런 재연 프로그램들이 인기를 얻고있는 것은 어떤 이유에서 인지 그리고 이러한 재연 프로그램에 문제점은 없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본론
1. 하나의 콘텐츠로 자리잡아
프로그램들 제목을 보면 재연되는 내용은 대충 ‘세상과 인생에 관한 깜짝 놀랄만한 이야기’인데, 이 놀라운 세상 이야기를 재연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해가는 방식은 여러 가지이다. 내레이션을 사용하여 재연을 설명하거나, 스튜디오에 진행자와 패널들을 등장시켜 재연을 논평하는가 하면, 출연자들의 게임 소재로 삼기도 한다. 이러한 진행방식들을 보면, 프로그램에서 재연이 차지하는 비중이 커졌음을 알 수 있다. 시사보도 프로그램에서 범죄 현장 재연 또는 역사다큐멘터리에서 사료 복원을 위한 형식으로서의 의미에 무게를 더 두었던 데에 비해, 요즘의 재연 프로그램에서는 재연 자체를 하나의 콘텐츠로서 의미를 두고,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 같다. 갑자기 늘어난 재연 프로그램을 보면 방송사들이 프로그램의 성패를 재연에 두고 있는 것처럼도 보인다. 방송사마다 오락물, 교양물 구분 없이 많은 재연 프로그램을 쏟아내고 있는 것을 보면 더욱 그런 생각이 든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