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캘리포니아전력사태

등록일 2003.06.22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 론
2. 캘리포니아주의 전력산업 자유화
3. 전력부족사태
4. 전기요금 급상승
5. 전력부족사태의 원인
6. 향후 전망

본문내용

2. 캘리포니아주의 전력산업 자유화
지난 1996년도에 주의회를 통과한 구조개편 법안에 따라 캘리포니아주에서 전력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4개의 전력회사 가운데 3개의 회사가 1997년도부터 캘리포니아 ISO에서 도매전력거래를 시작하였다. ISO에 참여하고 있는 회사는 Southern California Edison, Pacific Gas and Electric, San Diego Gas and Electric 등 이다. ISO에 참여하지 않고 있는 회사는 공기업으로 분류할 수 있는 Los Angeles Department of Water and Power 한 곳 뿐이다.
미국에서의 전력시장구조개편이란 기존에는 각 지역을 독점하고 전력을 생산, 판매하는 민간 또는 정부 소유의 전력회사의 지역독점권을 철폐한다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모델이다. 어느 회사나 자신의 영업지역 이외의 지역으로 진출할 수 있게 하여 각 전력회사 사이의 경쟁을 유발하여 시장원리에 따라 전기요금을 낮추는 동시에 고객에게 전력회사 선택권을 준다는 것이다.
전력도매시장의 자유화를 시작하면서 캘리포니아 전력위원회(California Energy Commission)는 갑작스러운 시장자유화의 여파로 전력소매가격의 급상승을 우려하여 San Diego Gas and Electric을 제외한 나머지 두 개 회사에게는 2002년도까지 전력소매가격을 일정수준 이상으로 올리지 못하도록 가격인상 상한선(Price Cap)을 설정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