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속의 불교사상

등록일 2003.06.22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I.서론

II. 국문학에 나타난 불교 사상
1. 한국문학의 흐름
2. 향가,악장
3. 시조
4. 현대문학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문학은 시대와 역사, 사회적 환경의 산물이다. 이러한 문학의 성격으로 보아 한국의 역사와 더불어 공존해왔던 불교 사상이나 불교 정신이 한국문학안에 표현된 것은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다. 일찍이 불교는 한국문화의 형성과 발전과정에서 지대한 공헌을 해 왔는데 인간과 세계의 궁극적인 의미를 연구하고, 우주의 질서에서 느껴지는 경이로운 감정을 문학작품에 표현한 것 등이 모두 불교와의 접촉을 통해서이다. 즉 불교는 한국인의 정신 세계에 거부감 없이 녹아 있어서 한국인의 생활과 정신을 지배하고 있는 사상이라 할 수 있다.
불교의 이러한 영향은 특히 문학의 경우 두드러진다. 고대 신라인의 노래는 이러한 불교에 기반하여 생성된 것 이였고, 그 이래로 불교사상은 수많은 문학작가들이 문학을 창조하는 원천이 되었다.
고대 시가는 물론 일찍이 신라 향가에 와서 불교 시가 많이 창작이 되었고, 수업시간에 배웠던 월명사의 ꡐ제망매가ꡑ, 충담사의 ꡐ찬기파랑가ꡑ는 불교정신이 나타난 것이라 할 수 있다. 특히 고려 때 편찬된 ꡐ삼국유사ꡑ는 시가와 설화등을 엮어놓은 것인데 책의 저자가 스님이었던만큼 삼국유사 또한 불교사상의 영향을 크게 받은 책이다.

참고 자료

- 이상보, 1991, 「불교 문학 연구입문」, 동화출판공사
- 이형기, 1991, 「불교문학이란 무엇인가」, 동화출판사
- 조동일, 1989,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