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외설]예술과 외설의 구분은 정당한가?

등록일 2003.06.22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성의 사회학 강의에 제출한 것으로, A플러스 받은 레포트 입니다.
우선 주체적으로 의문을 제기한 후 논증을 중심으로 서술했습니다.
짜집기한 레포트가 아니고, 진지하게 직접 책 찾아가며서 연구한..
저의 피땀이 어린 레포트 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요^^*

목차

- 목 차 -


1. 서론 - (이 논의의 필요성을 언급)

2. 포르노의 정의에서 드러나는 권력의 구조

2.1.포르노그라피의 정의

2.2. 정의에서 드러나는 두 가지의 권력구조

3. 예술과 외설을 가르는 모호한 기준

4. 논란의 정점인 작품 분석 - <감각의 제국>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내용 중 일부분

그렇다면 그 둘을 가르는 명확한 기준이 사회적으로 합의된 것인가? 또 그 기준을 만드는 사람들은 누구인가? 그들의 판단은 정당한가?
또한 포르노는 그 자체의 문제를 넘어서서 현대 사회가 제기하는 표현의 자유와 검열의 문제, 성에 관한 정의의 문제, 권력과의 관계, 개인 및 집단의 정체성 문제 등이 얽혀있다.
그리고 그 중에서도 섹슈얼리티의 한 속성인 '보고자 하는 욕망' 과 '검열' 이라는 권력 내지 지배 이데올로기와의 충돌은 더욱 근본적이라 할 수 있다.
이 시기에 예술적 포르노그라피와 외설적 도색화를 구별하려고하는 시도는 매우 어리석어 보이고 또 불가능해 보인다.
그러나 예술이 사회 속에서 그 독자적인 창의성과 자유를 인정받기위해서는 이러한 작업은 매우 필요하다. 그리고 대중들의 ‘보고자 하는 욕망’의 측면에서도 반드시 검토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1970년에 오시마 나기사 감독이 제작한 <감각의 제국>이란 영화는 그 논란의 중점에 있는 작품으로써 그 작품에 대한 개인적인 해석과 분석을 통해서 예술과 외설에 대한 관점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 채희석,「포르노그래피와 예술」
- 현대미술 연구소 논문집3권
- 포스너 『sex와 이성』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예술과 외설 9페이지
    예술성과 외설성은 상대적인 기준에서 평가되어야 한다. 작가에게는 작가 나름대로의 미적 신념이 있으며, 또한 그 나름대로의 도덕적 가치기준이 있다. 이는 독자에게도 마찬가지이다. 작가의 창작체험과 독자의 독서체험이 항상 잘 맞아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바로 이런 차이에서 ..
  • [외설과 예술] 외설과 예술의 차이점 11페이지
    외설과 예술을 명확히 구분 짓는다는 것은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고 보여진다. 차라리 '어떤 영화에 몇 컷이상 섹스장면이 나오면 외설이다'와 같은 구체적인 법안이 있다면 이런 논쟁이 일지도 않겠지만, 예술과 외설이라는 말 자체가 '도둑질'과 같이 구체적..
  • [사회문화]예술과 외설 사이 33페이지
    2000.9 충남 모 중학교 미술교사가 자신의 홈페이지에 자신과 아내의 나체의 사진을 올려 학부모의 신고로 경찰에 입건. 그 후 예술이냐 외설이냐에 대한 논란에 시달리게 된다. 검찰 학생들이 보도록 자신과 아내의 사진..
  • 예술과 외설을 구분하는 기준의 문제 2페이지
    ‘외설’의 사전적 정의는 ‘사람의 성욕을 함부로 자극하여 난잡한 것’이며, 외설에 해당되는 글이나 그림, 사진 등을 외설물이라고 한다. 다시 말해 외설물은 ‘사람의 성욕을 자극하여,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수치심이나 불쾌한 생각이 들게 하는 작품이나 물품’에 해당된다. ..
  • 예술과 외설 29페이지
    예술 : 어떤 일정한 재료와 양식·기교 등에 의하여 미(美)를 창조하고 표현하는 인간의 활동, 또는 그 산물로서 문학. 음악. 회화. 조각. 연극. 영화 등의 총칭. 외설(포르노) : 남녀의 성행위에 관하여 너무 추잡한 것. 포르노그라피(일명 포르노, porno..
  • [레포트]예술과 외설의 비교 19페이지
    ‘<배설>을 뜻하는 그리스말인 <카타르시스>는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서 처음 제기되어 지금까지 예술이나 오락의 심리적 효용가치를 설명하는데 사용되고 있다…비극은 대개 비참한 장면으로 점철되어 있게 마련인데, 관객은 그러한 장면을 봄으로써 후련하고 시원한 <대리배설>의 쾌..
  • 예술과 외설 3페이지
    1. 서론 사람들은 예술이라고 하면 아름답고 멋있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외설이라고 하면 수치스러운 것이라고 생각한다. 똑같은 누드 사진을 보더라도 어떤 사람들은 이 사진을 보면서 예술적이라고 느끼는 사람도 있고, 어떤 사람들은 이 사진을 외설적이라고 보는 사람도 있다..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