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발전론] 조절이론(레귤라시옹이론)의 이론적 틀

등록일 2003.06.22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조절이론의 문제의식
2) 축적체제와 조절양식
3) 위기와 새로운 발전모델

본문내용

1) 조절이론의 문제의식

프랑스어 R gulation은 조절로 번역될 수 있고, 그 전제에는 모순.대립하는 여러 가지 힘이 서로 얽혀 있다는 경제사회관이 있다. 경제사회구성체를 조절 개념으로 파악하는 것은 신고전학파 경제학의 균형 개념과 알튀세 등의 구조주의의 재생산 개념을 비판적으로 극복하고자 하는 것이다.
신고전학파의 방법론적 개인주의는 개인이 사회나 역사 속의 존재이고 사회적.역사적으로 규정된 존재라는 것을 무시하고 있다. 개인은 독립적으로 정의될 수 없고 사회관계에 둘러싸인 존재로서 이해되어야 한다. 방법론적 개인주의에 기초한 균형이론은 역사적 시간이 없다(추상적 논리적 시간은 고려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경제사회의 움직임으로 설사 균형으로 수렴한다 하더라도, 그 균형으로의 수렴은 순간적으로 일어나지 않는다. 구체적인 역사적인 시간에서 구체적인 사건들이 축적되어 그러한 균형으로 도달하기도 하는 것이다.
구조주의는 사회관계의 총체(구조)를 출발점으로 한다는 면에서 신고전파의 방법론적 개인주의와 균형이론 보다 더 뛰어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구조주의는 존재하는 것이 계속해서 존재해 가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과정을 밝히려고 한다. 이러한 시각은 경제사회가 반복적으로 재생산된다고 봄으로써 주체의 실천이나 인간의 자유의지가 개입할 여지를 남겨두지 않았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