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혁명성공의 이유와 볼셰비키 정권의 부정적 영향

등록일 2003.06.22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100원

목차

문제1. 20세기 세계사에서 가장 큰 사건 가운데 하나는 세계 최초의 사회주의 정권을 탄생시켰던 소위'볼셰비키 혁명'이다. 19세기 말에 러시아 사회의 개혁과 변혁의 분위기 속에서 출범한 마르크스주의 정당이었던 '러시아 사회민주당'의 한 분파로서 실제로는 오랫동안 당내 소수파에 불과했던 Bolsheviki가 1917년 11월에 정권을 장악할 수 있었던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문제2. 멘셰비키와의 노선의 차이를 생각해 볼 때, 볼셰비키가 집권함으로써 향후 러시아의 역사의 흐름에 끼친 가장 큰 부정적인 효과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본문내용

①무능했던 황제와 임시정부.
먼저, 황제 정부의 몰락원인을 생각해 보자면 두말할 필요 없이 가장 큰 이유는 1차 세계대전 당시에 계속되는 군사적인 패배라고 말할 수 있다. 1차 세계대전, 즉 산업화된 국가 사이에서 벌어졌던 전쟁에서, 비교적 덜 산업화된 러시아가 패전을 거듭한 것이다. 하지만 덜 산업화된 국가가 패배하였다는 사실은 어쩌면 당연한 일일 것이다. 산업화가 뒤진 사회는 사회 조직 면에서 그리고 군대 장비 면에서 고도로 산업화된 사회의 군대를 결코 이길 수 없기 때문이다. 러시아는 이미 충분한 산업화가 이루어진 독일의 상대가 될 수 없었다. 운명적이었던 군사적인 패배는 러시아 사회에 큰 파장과 사회질서의 붕괴로 나타났고. 많은 혼란을 거듭하면서 결국 볼셰비키의 혁명으로까지 이어졌다.
또한, 무능한 황제는 제정말기에 있었던 정치적인 불안 요소들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만한 능력이 없었다. 제정말기에 러시아는 자유주의적인 개혁이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고 있었는데, 오히려 이러한 것이 정치적인 불안을 증가시키는 요소로 작용했던 것이다. 그러나 이때의 정치적인 불안요소들은 충분히 해결될 수도 있는 것이었다. 그렇지만 황제와 그를 중심으로 한 집권자들은 상황에 맞는 정치적인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였다. 마침내 정치적인 위기가 나타났고, 이러한 분위기가 혁명의 주요 원인이 되었다.

참고 자료

<참고 자료>
러시아혁명의 해석 / 한기영 著. - 제주대학교출판부, 1998.
러시아 혁명 / E. H. 카 著. - 나남社 , 1991.1997.
러시아 혁명사/김학준 著. - 문학과 지성사, 1999.
러시아 혁명과 레닌의 사상/和田春樹 等著; 이동한 譯 - 지양사, 1983.
그 외 각종 인터넷....(주소를 기억 못하겠어요...^^;;;;)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