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키드>와 <황금광 시대>의 비교-채플린 영화의 공통적인 특징들과 감성적·미학적으로 차이를 보이는 부분들..

등록일 2003.06.22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키드>(1921), <황금광 시대>(1925) 이 영화들은 채플린의 대표적인 영화들 중 두 가지이다. 이 두 영화에는 초기 무성영화의 특징과 채플린 영화의 전형적인 특징이 공통적으로 포함되어있다. 그러면서도 두 영화사이에는 주제와 웃음의 코드에 있어서 뚜렷이 구분되는 차이점을 지니고 있다. 이는 영화의 형식면에 있어서는 공통된 특징을 감성적인 면에 있어서는 차이점을 보이는 것으로 구분이 된다.
두 영화는 모두 유성영화가 시작되지 않은 1920년대에 만들어졌다. 영화가 발명되고 이것이 이야기를 가질 수 있다는 가능성이 발견된 후부터 극영화가 발달하기 시작했고 언어 없이 이야기를 전달해야 했던 영화는 배우의 동작을 크게 보여주는 것 위주로 촬영되었다. <키드>에서 찰리와 재키 쿠건이 서로 짜고 유리 장사를 하는 장면이나 재키가 동네 아이와 결투를 벌이는 장면, <황금광 시대>에서 오두막에 갇힌 인물들이 벌이는 해프닝을 묘사한 장면 등 거의 대부분의 씬들이 카메라를 고정된 위치에 두고 롱 샷, 롱 테이크 촬영으로 이야기의 흐름을 설명했다. 인물의 미묘한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클로즈업으로 촬영하기보다는 인물의 행동과 일어나는 상황을 넓은 시야의 고정된 화면으로 보여주는 이런 씬들은 다소 관조적이고 연극적으로 보여지기도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