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 팔레스타인 분쟁

등록일 2003.06.22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유용하게 쓰세여~

목차

없음

본문내용

팔레스타인 분쟁은 유태인들이 성서의 기록을 근거로 팔레스타인 지방에 1948년 국가를 건설하면서 비롯되었다. 2000년 가량 이 지역에 거주하던 팔레스타인 사람들은 삶의 터전을 잃고 주변 국가로 흩어지거나 이스라엘의 강권 통치하에 놓이게 되었다. 종교·역사적으로 상이한 주변 아랍국들은 호전적인 이스라엘의 건국에 위기를 느끼게 되고 이에 따라 네 번의 주요 전쟁과 수없는 충돌을 거치면서 팔레스타인 지방은 중동의 화약고로 불리게 되었다. 1990년대 이후 세계 유일의 초강대국으로 등장한 미국이 세계 경영 차원에서 팔레스타인 분쟁에 적극 개입하여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및 주변 아랍국들과의 평화를 적극적으로 주선, 긴장이 많이 완화되었으나 분쟁의 불씨는 여전히 남아 있는 상태이다.

팔레스타인 분쟁은 외향적으로 볼 때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과의 분쟁으로 보이나 중동지역 대부분의 국가가 직·간접적으로 연루되어 있고 이스라엘의 생존권을 보장하는 미국도 깊숙이 개입되어 있어서 그 어떠한 분쟁보다도 국제화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실례로 1973년 소위 ‘10월 전쟁’시 소련의 개입 위협을 미국이 핵억지 전력을 가동시키면서까지 막은 바 있다. 또한, 1990년 이라크가 쿠웨이트를 침공하면서 ‘이스라엘에 대항하여 팔레스타인의 권리를 회복’하기 위해서라는 명분을 내세우는 등 국제화 경향을 보였다. 따라서 팔레스타인 분쟁은 중동 전체의 안전과 평화, 나아가 세계 평화에 있어서 핵심적 관건이 되고 있다.

이스라엘의 역사에서 분쟁의 원인 찾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분쟁은 이스라엘의 역사 속에서 원인과 시발점을 찾아볼 수 있다. 주전 15세기, 이스라엘 민족은 모세와 여호수아의 지도하에 이집트로부터 탈출하여 약속의 땅인 가나안(현 팔레스타인 지역)으로 들어간다. 이스라엘 민족이 가나안으로 들어간 비슷한 시기에 남부해안 지역으로 해양민족인 필리스틴((Philistine ; ‘블레셋’) 사람들이 이주하는데 이 사람들이 현 팔레스타인 사람들(Palestine)이다. 양 민족간에 영토 분쟁이 시작되는 바로 이 시점이 팔레스타인 분쟁의 시발점으로 볼 수 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