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등록일 2003.06.21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
Ⅱ 각 인물들의 Eros 론
Ⅲ 결

본문내용

Ⅱ 각 인물들의 Eros 론
들어가기 전, 에로스의 의미부터 살펴보자. 먼저 에로스란 고대 그리스의 수많은 신들 중 하나로 사랑의 신을 일컫는 의미로 쓰여진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아프로디테(Aphrodite-사랑의 여신)와는 다른 의미로 사랑의 남신(男神)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 이는 로마 신화에서는 큐피드(Cupid)라고도 불렸던 신으로써, ―에로스가 아프로디테의 아들인 것처럼―비너스 여신의 아들로서 나체에 양어깨에는 날개가 달려 있으며 사랑의 감정을 나타내는 활과 화살을 들고 다니는 아름다운 미소년 또는 아기의 모습으로 묘사된다. 또한 에로스는 당시 그리스 사회에서는 일반적이었던 동성애를 뜻하기도 한다. 즉 아프로디테가 남자들을 유혹하는 아름다운 여신으로 그려진 것처럼 에로스는 서로 사랑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사랑의 감정을 북돋워주는 역할과 그 아름다운 외모로 많은 남자들에게서도 사랑을 받았던 바, 에로스는 동성애와 이성애의 가능성을 모두 가진 신인 것이다.
둘째로 플라톤의 사랑에 나오는 에로스는 사랑을 갖고자 하는 인간의 욕망과 인간과 인간의 사랑, 또는 감각적이고 육체적인 사랑을 뜻하며 정신분석학에서는 이를 생의 본능이라고 해석한다. 즉 성적 쾌락과 자기 보존을 목적으로 하는 본능적인 행동의 근원으로 동물적 본성과 탐닉이라고 하는 인간적 본성이 결합된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